;

현대차 아이오닉5, 아세안 정상회의서 의전차량 ‘선도’…감초 역할 ‘톡톡’

산업·IT 입력 2023-09-10 17:43 정창신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현지시간 8일 제43회 아세안 정상회의 주요 행사가 열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겔로라 붕 카르노 스포츠 컴플렉스’에서 주요 국가 의전 선도 차량으로 사용된 아이오닉 5 차량이 정상회의 종료 후 정차 중인 모습. [사진=현대차]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95일부터 7일까지 개최된 제43차 아세안 정상회의에 현대차 아이오닉 5가 각국 정상들의 의전차량 행렬을 선도해 화제를 모았다. 

 

인니 정부는 아세안 정상회의 기간 동안 각국 정상과 주요 인사들의 의전 차량 행렬에 활용하는 의전 선도 차량으로 아이오닉 5를 낙점했다.

 

국가 정상 등 VIP가 각종 공식행사 참석 등을 위해 차량으로 이동할 때 의전과 경호상 목적으로 구성되는 의전 차량 행렬은 의전 선도 차량과 VIP차량, 경호 및 화물 차량 등으로 구성되며 수행원의 규모나 행사별 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다.

 

국제 행사의 경우 의전 차량 행렬 자체에 대한 관심도 많아 의전 차량 선정시 성능, 안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지시간 8일 제43회 아세안 정상회의 주요 행사가 열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겔로라 붕 카르노 스포츠 컴플렉스에서 주요 국가 의전 선도 차량으로 사용된 아이오닉 차량이 정상회의 종료 후 정차 중인 모습. [사진=현대차]


아이오닉 5는 각국 정상 이동 시 해당 국가명이 적힌 번호판을 부착한 채 혼잡하기로 유명한 자카르타 시내에서 길라잡이 역할을 해냈다. 행사 기간 중 아이오닉 5는 각국 대표단에 의전 선도 차량으로 한 대씩 배치돼 정상들의 안전하고 신속한 이동을 지원했다.

 

의전 선도 차량으로 활용된 아이오닉 5는 현대차가 지원한 차량이 아니어서 더욱 주목을 받았다. 인도네시아 대통령 경호부대가 경호와 의전을 위해 지난해 아이오닉 530대 구입했고, 이를 각국의 VIP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국제 행사인 아세안 정상회의에 투입한 것이다.

 

당시 인니 대통령 경호부대는 아이오닉 5 30대와 아이오닉 일렉트릭 12대 등 총 42대를 구매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현대차는 이번 행사에 의전과 긴급 상황 등 행사 운영 전반에 걸쳐 활용될 아이오닉 5272, 대표단 배우자의 의전 차량으로 활용될 아이오닉 674대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차는 참가국 대표단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24시간 긴급 서비스와 방문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국 정상 등 대표단 차량 운행을 책임지는 인도네시아의 대통령 경호부대를 대상으로 차량 기능 및 운전 교육을 실시해 원활한 행사 운영을 지원했다.

현지시간 8일 제43회 아세안 정상회의 주요 행사가 열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겔로라 붕 카르노 스포츠 컴플렉스에서 주요 국가 의전 선도 차량으로 사용된 아이오닉 차량이 정상회의 종료 후 정차 중인 모습. [사진=현대차]


한편, 현대차그룹은 같은 기간 부산엑스포의 차별화 포인트인 친환경 기술 적용을 통한 탄소중립 엑스포를 강조하기 위해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 등 전기차 3종을 아트카 차량으로 내세웠다.

 

이들 차량의 전면과 양측면에는 광안대교와 갈매기 등 부산의 주요 상징물을 감각적으로 표현한 그라피티 디자인을 랩핑해, 아세안 정상회의 행사장 인근 및 자카르타 시내 주요 명소 주변에서 아트카를 운행하고 G80 전동화 모델 아트카는 한국 대표단 숙소 입구에 전시했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들이 이번 아세안 정상회의에 감초 역할을 하고, 자카르타 시내 곳곳을 누비면서, 톡톡한 홍보효과를 거뒀을 것으로 보고 있다. /csjung@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주간 TOP뉴스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