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 비수도권 단일지역 사상 최대규모 벤처투자펀드 조성

전국 입력 2023-09-26 10:06 안정은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산업은행 등과 협약 체결해 1,000억 규모 벤처투자 모펀드 결성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서울경제TV=안정은기자] 부산시가 비수도권 단일지역 사상 최대규모의 벤처투자펀드 조성을 추진한다.


부산시는 26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한국산업은행, BNK금융지주, 한국벤처투자 등과 1,000억원 규모의 '부산 미래성장 벤처펀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부산시가 50억원, 산업은행이 500억원, BNK금융지주 등이 450억원을 각각 출자해 모펀드를 결성하고, 앞으로 2,500억원 규모의 자펀드 결성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모펀드 조성은 이들 기관이 벤처투자의 수도권 쏠림현상을 완화하고 지역 창업생태계 발전의 대전환을 이끌어 가는데 뜻을 같이해 추진되는 것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강석훈 한국산업은행 회장, 빈대인 BNK금융지주 회장,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가 참석해 직접 업무협약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부산 미래성장 벤처펀드는 스타트업을 신속하게 지원하고 지역기업의 해외진출과 대형투자 또는 후속투자가 필요한 기업의 기술사업화 단계별 기업규모 확장(스케일업)에 중점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창업초기 기업에는 지역 소재 창업 기획자, 벤처 투자사로 창업기획(액셀러레이팅)과 기업가치 향상을 지원한다.


도약과 성장기 기업에는 수도권의 투자기관이 보유한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영업 기반 구축과 기업규모 확장을 중점 지원한다.


해외시장 진출 가능 기업에는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한 글로벌 투자기관을 활용한 현지 진출 지원이 이뤄진다.


부산시는 기업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자금 지원뿐만 아니라 수도권 및 세계적(글로벌) 우량 대형투자기관을 부산으로 유입시켜 지역 창업·벤처투자생태계의 질적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이번 모펀드 조성은 지난 2021년부터 결성을 추진해오고 있는 '부산 지역혁신(뉴딜) 벤처펀드'에 이은 두 번째다. 조성 규모가 더 크고 향후 자펀드 조성을 통한 실질적인 지역투자도 더욱 큰 규모로 이뤄질 전망이다.


박형준 시장은 "산업은행을 주축으로 한국벤처투자, BNK금융지주 등과 비수도권 단일지역 사상 최대규모의 벤처투자펀드 조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지역 창업과 벤처투자 생태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voiceactor37@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안정은 기자 보도본부

voiceactor37@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