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미래 모빌리티 선도도시 "광주 도로서 자율주행車 실증"

전국 입력 2023-10-30 09:29 수정 2023-10-30 09:30 신홍관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자율주행차량 임시면허 취득…빛그린산단 HD맵 구축

데이터 확보‧기술력 축적…AI산업 활성화‧일자리 창출

광주 일반도로에서 실증 가능한 자율주행자동차 장면. [사진=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광주=신홍관 기자] ‘인공지능(AI)‧미래 모빌리티 선도도시’ 광주시의 일반 도로에서 자율주행차량 실증이 가능해진다.


자율주행차량 실증과 함께 자율주행 데이터도 확보됨에 따라,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앞당기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광주광역시,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함께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이하 AI집적단지)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자동차 실증사업 관련 최근 자율주행차량 임시면허를 취득해 광주 지역 일반 도로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하게 됐다.


자율주행차량 임시면허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안전운행 요건을 갖춘 자율주행차가 일반도로를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자율주행 전문기업인 ㈜에이스랩의 기술을 적용한 차량으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다양한 상황의 주행 시험을 거쳐 임시 운행 허가 심사를 통과했으며, 지난달 국토교통부로부터 임시운행허가증을 받은 후 광주시로부터 임시번호판을 발급 받았다. 


이로써 자율주행차량을 개발하는 AI 기업들은 이 차량을 이용해 자율주행에 필요한 알고리즘, 센서 및 부품 등을 실증할 수 있다. 


현재는 광주광역시 평동산업단지‧수완지구‧빛그린산단, 북구 첨단 2지구 일대가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을 지원하는 ‘자율주행 시범운행 지구’로 지정되어 있다. 
 

추가로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은 광산구 빛그린산단 구간에 자율주행을 위한 고정밀지도(HDmap)를 구축하고, 우치공원 내 자율주행 시범운행 경로를 구축할 계획이다. 


자율주행차량을 이용해 광주 일반 도로에서 자율주행 테스트와 실증이 가능해짐에 따라, 자율주행차량을 개발하는 AI 기업이나 대학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자율주행에 관련된 데이터를 확보하고 기술력을 축적하여 관련 분야 산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준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은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원하는 AI 기업들이 광주 일반 도로에서 실증을 통해 관련 데이터를 확보하고 제품 개발 촉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AI 자율주행 실증 분야를 선도해 지역 산업의 혁신성장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 기반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hknews@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신홍관 기자 보도본부

hknew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