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 '전기요금 차등제 바로알기 토론회' 22일 개최

전국 입력 2023-11-21 10:09 김정옥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지역별 전기요금제 차등제' 실현 방향 모색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서울경제TV=김정옥기자] 부산시는 오는 22일 오후 2시 부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전기요금 차등제 바로알기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지역별 전기요금제 차등제'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돕고 '지역별 전기요금 차등제의 도입을 통한 지역균형발전' 실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별 전기요금 차등제'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내년 6월 14일 시행될 예정이지만, 아직 세부 실행방안은 정해지지 않았다.


이날 토론회는 '지방시대 에너지 분권정책, 지역별 전기요금 차등제 실현'을 주제로, '발전·송전지역 피해를 고려한 전기요금 개선방안'을 부제로 해 전문가 주제발표와 패널토론, 청중 질의·답변 등으로 진행된다.


토론회에는 이유수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좌장을 맡고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 시의원, 전문가, 시민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주제발표에서는 박광수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국내 전기요금 현황과 개선방향'을, 남호석 부산연구원 연구위원이 '특별법의 개요와 지역별 전기요금 차등제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이어 패널로 참석한 석지만 부산상공회의소 차장, 유재국 국회 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 이근재 부산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임말숙 시의원 등이 주제발표에 대해 토론한 다음 청중과 질의·답변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지역별 전기요금 차등제'에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참석해 현장에서 궁금한 사항을 질의할 수 있다.


발전소 주변지역은 전력공급시설, 송전탑, 송전선로 등 건설로 유·무형의 위험성, 환경피해 등 부정적 외부효과가 발생함에도 국내 전기요금은 단일체계로 지역 간의 차별성이 없어 전력 생산지역과 소비지역 간의 형평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부산 등 원전 밀집지역은 원전 운용에 대한 안전 문제까지 더해져 사회적 갈등으로 심화하는 실정이다.


부산시는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관계부처 등에 전달해 정부가 '지역별 전기요금 차등제' 세부 실행방안을 마련하는 데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 다른 원전 소재 지역 시·도와도 연계해 '지역별 전기요금 차등제'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김경덕 부산시 시민안전실장은 "지역별 전기요금 차등제가 현실화되면 전력사용이 많은 기업의 지역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kjo571003@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