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LB 리보세라닙 병용요법, “간기능 관계없이 유효성 입증”

산업·IT 입력 2024-01-17 17:27 황혜윤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ALBI 2등급 환자에게도 효과적

피로·식욕부진·통증 개선 효과

[사진=HLB]

[서울경제TV=황혜윤 인턴기자] HLB는 미국암학회(ASCO) 소화기암 전문 심포지엄인 ASCO GI에서 항암제 ‘리보세라닙’ 병용요법이 간암 환자 간 기능에 상관없이 유효성을 입증했다는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HLB 간암치료제인 ‘리보세라닙+캄렐리주맙’ 병용요법의 글로벌 3상 임상을 토대로 한 환자의 간기능 상태에 따른 치료효과 분석은 안트 보겔 독일 하노버 의대 교수가 진행했다. 그는 “리보세라닙 병용요법은 간 기능에 관계없이 유효성을 입증하며, 간암 치료에 있어 유망한 옵션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간기능이 일부 저하된(ALBI 1등급) 환자의 전체생존기간(mOS)은 리보세라닙 병용요법 투여군에서 23.9개월로 소라페닙의 15.4개월 대비 높았다. 간기능이 비교적 많이 저하된 환자(ALBI 2등급)에서도 각각 19.1개월, 12.3개월로 차이를 보였다.

전체 간암 환자의 60% 이상이 ALBI 2등급에 해당한다. 그러나 현재 50% 이상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아바스틴+티쎈트릭’ 병용요법은 간 기능이 많이 저하된 ALBI 2등급 환자에서는 효과 확인이 어렵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리보세라닙 병용요법의 환자 연령대에 따른 유효성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도 공개됐다. 스티븐 찬 유럽암학회(ESMO) 운영위원 주도로 65세 미만(비노령층) 환자와 65세 이상(노령층) 환자군을 대상으로 약물 투여 후 느끼는 피로, 통증, 식욕부진 등 다양한 지표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65세 미만 환자군에서는 대조군 대비 피로와 통증이 현저히 개선된 것을 확인했다. 특히 투약 이후 피로로 인한 불편함을 느끼는 데까지 걸리는 기간이 평균 14.8개월로 소라페닙의 6.4개월 대비 큰 차이가 있었다고 밝혔다.

65세 이상 환자군에서는 리보세라닙 병용요법이 통증과 식욕부진에서 삶의 질을 크게 개선했다. 특히 소라페닙 투여군에서는 4.6개월 만에 통증으로 인한 불편함을 느꼈다. 반면 리보세라닙 병용요법 투여 환자군에서는 11.2개월 동안 이로 인한 불편함이 없었다는 설명이다.

심경재 HLB그룹 대외협력팀 상무는 “국내기업이 항암제 분야에서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받은 사례가 없었던 만큼, 신약허가 심사가 문제없이 막바지에 이른 지금에도 당사의 기업가치는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저평가 돼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다만 수개월 내 신약허가가 가시화되면 글로벌 항암제 개발기업에 걸맞은 주가 수준을 형성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mohyeyun@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황혜윤 기자 산업2부

mohyeyun@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주간 TOP뉴스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