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 자치경찰위원회, 올해 '더 안전한 부산 만들기 실현' 박차

전국 입력 2024-01-18 12:37 김정옥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생활안전·사회적약자 안전·교통안전 체감도 높이겠다"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서울경제TV=김정옥기자]  부산시자치경찰위원회는 18일 올해 사업계획을 공개하고 '더 안전한 부산 만들기 실현'을 위해 부산형 자치경찰제를 정착시키겠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지역사회 구성원이 참여해 문제점을 발굴하는 치안리빙랩을 비롯해 실무협의회, 전문가 자문단, 자치경찰소통단 등과 함께 시민이 체감하는 다양한 치안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자치경찰제를 '시민참여'를 바탕으로 정착해 나간다.


치안리빙랩, 실무협의회, 전문가 자문단, 자치경찰소통단을 통해 시민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실질적인 치안 정책을 마련한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구성원이 참여해 문제점을 발굴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플랫폼 개념인 '치안리빙랩(living lab)'을 발전시켜 정책의 완성도를 높여나간다. 


또 시민들이 마음 놓고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대응한다. 무엇보다 범죄 발생을 억제하는 예방적 치안 활동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범죄 예방강화 구역(73곳)·여성안심 귀갓길(151곳) 범죄예방 환경개선, 치안데이터 기반 방범용 CCTV 설치 확대, 주취해소센터·정신응급합동대응센터의 보호조치 지속 운영, 자율방범대·반려견순찰대와 함께하는 민·관 합동 순찰 및 다중운집행사·특별방범활동 강화 등을 추진한다. 이상동기 범죄 등 사회적 이슈 범죄에 대응하기 위한 긴급·신속한 예산지원 등 지역 맞춤형 치안 활동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사회적 약자를 범죄로부터 더욱 보호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가정폭력 재발방지 행복한가(家) 희망드림 프로젝트를 확대 운영하고 스토킹 등 고위험 범죄피해 민간경호지원 서비스 사업을 추진한다. 아동안전지킴이사업과 성범죄·학대예방 프로그램 마련 등으로 사회적 약자의 울타리를 만들고 학대예방경찰관(APO)의 현장 대응력 강화를 위해 업무차량을 지원한다.


교통약자 보호가 중심이 되는 교통문화를 정착시킨다. 교통사고를 줄이고 사상자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보행신호 측면등, 우회전 신호등, 잔여시간 표시 횡단보도 등 시인성 높은 교통시설물을 설치하고 이륜차 후면번호판 단속장비 설치 등 무인단속 장비를 확대한다. 고령자 면허증 반납 활성화, 규격화된 초보운전스티커 배부 등 선진 교통문화 확산을 위한 전방위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정용환 부산시 자치경찰위원장은 "올해 더욱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시민의 생활 속에서 민생현안까지 속속들이 챙기는 부산 자치경찰이 되겠다"며 "생활안전·사회적약자 안전·교통안전 체감도를 높여 자치경찰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kjo571003@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