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테크노파크, 이차전지 특화단지간 상생협력체계 구축

전국 입력 2024-02-23 18:17 김정희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경북테크노파크]

[경산=김정희기자] ()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22~23일 전북 전주에서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초광역 연계 이차전지 협의체발족을 위한 4개 특화단지 협력기관인 충북TP, 전북TP, 울산TP와 업무협약을 가졌다고 밝혔다.

 

국가첨단전략 특화단지 초광역 연계 이차전지 협의체업무협약에서는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23. 7.) 이후 특화단지 중심의 이차전지 공급망 안정화·활성화 방안 논의를 위한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 지역 테크노파크간 상생협력체계의 구축으로 성공적인 특화단지 조성을 위해 현안을 공유하고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이번 행사에는 이차전지와 같은 첨단산업의 글로벌 시장 주도권 확보가 치열한 가운데, 중앙부처 및 시도 지자체, 관계기관과의 심층 간담회를 통해 글로벌 이차전지산업의 변화를 선제적으로 읽고 선점하기 위한 대한민국 이차전지 특화단지 활성화 방안 및 특화단지간 연계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경북포항 이차전지 특화단지 추진단은 이강덕 포항시장을 단장으로 산학연관 전문가로 구성된 특화단지 추진위원회 및 특화단지 실무를 담당하는 특화단지 지원국으로 구성돼 있다.

 

추진단은 특화단지 내 기업활동에 부담이 되는 불합리한 산업규제 및 애로사항 발굴/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현장 활동의 추진, 정책 수요자인 기업과 정책 공급자인 정부 상호 간의 입장을 전달하는 가교 역할의 수행, 경북포항 영일만 일반산단와 블루밸리 국가산단의이차전지 양극재 특화단지의 조속한 기반조성 지원과 기업투자유치, 연구개발, 인력양성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실무 담당인 특화단지 지원국은 4개 이차전지 특화단지 중 최초로 구성된 조직으로 특화단지의 조속한 기반구축 및 공모사업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구성되었다.

 

이를 통해 경북 포항지역의 전력, 용수, 폐수 등의 기반시설 조성 추진 투자기업의 조기착공 지원 산학연관 연구개발(R&D) 기획 및 테스트베드 구축 인재양성 상생협력 기업체 금융지원 및 투자유치 등의 실무를 지원하고 있다.

 

경북포항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원국장인 하인성 경북테크노파크 원장은 친환경과 탄소중립이라는 글로벌 트렌드 속 이차전지 산업은 핵심에 위치해 있으며 시장확대, 기술경쟁, 원소재 확보 등의 글로벌 시장 주도권의 경쟁을 위한 선점전략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이차전지 특화단지 상생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안정적 공급망을 갖춘 튼튼한 생태계, 다양한 수요산업 및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에 기여하여 기업의 발전을 통한 지역 경제활성화의 기회가 되고, 나아가 국가 이차전지 산업에 기여할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95518050@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희 기자 보도본부

95518050@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