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케이뱅크]
[서울경제TV=김도하 기자] 케이뱅크는 26일 가입자가 1,000만명을 넘었다고 27일 밝혔다. 2017년 4월 출범 이후 약 7년 만이다.
케이뱅크 가입자 수는 2021년 말 717만명, 2022년 말 820만명, 2023년 말 953만명으로 꾸준히 증가해 이날 1,000만명을 넘었다. 특히 올 들어 일평균 신규 고객이 지난해의 3배가 넘을 정도로 빠르게 고객이 늘고 있다는 게 케이뱅크 측 설명이다.
이 기간 케이뱅크는 수신잔액 21조원, 여신잔액 15조원을 기록했다.
케이뱅크는 출범 이후 지난해 말까지 5조4,000억원의 중저신용대출을 공급했다. 2022년에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전용 대출도 출시해 5만명의 자영업자에 1조3,000억원의 대출을 실행했다.
케이뱅크 고객을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 국내 20~40대의 세 명 중 한 명은 케이뱅크를 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50대 국민도 다섯 명 중 한 명은 케이뱅크 고객이었다. 지난해 이후 새로 케이뱅크에 가입한 고객 중 60대 이상과 10대 이하는 약 30%였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전체 지자체 인구 중 케이뱅크를 이용하는 고객 비중이 가장 높은 지역은 서울(21%)이었지만, 대부분 지자체 인구의 15~20%가 케이뱅크를 이용하고 있었다. 케이뱅크 사용 비중이 가장 낮은 제주도 역시 인구의 13%가 케이뱅크를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케이뱅크 고객 중 남성 고객은 60%, 여성 고객은 40%였다.
최우형 케이뱅크 은행장은 "1,000만 고객 달성은 놀라운 혜택과 혁신적인 상품·서비스, 편리한 이용 환경을 고객에게 인정받은 결과"라며 "외형과 내실 모두 다져 고객에게 믿음을 주는 은행, 고객의 금융 경험을 혁신하는 은행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itsdoha.kim@sedaily.com
김도하 기자 금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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