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출입은행, 美 에너지부와 최초 금융협력 MOU 체결

금융 입력 2024-03-07 12:03 이연아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한-미 공급망 파트너십 강화 및 친환경 에너지 프로젝트 협력 확대

한국 기업이 미국 친환경 에너지 분야 진출시 경쟁력 있는 금융 제공

[서울경제TV = 이연아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이 미국 에너지부(DOE)와 공급망 친환경 에너지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수출입은행은 지난 6일(현지 시간) 윤희성 수은 행장이 미국 워싱턴 DOE 본사에서 지가르 샤 국장을 만나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수출입은행이 미국 정부 부처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2050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한 이차전지, 전기차, 핵심광물, 신재생에너지, 수소, 바이오에너지 등 친환경 에너지 산업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이후 수은과 미국 에너지부는 실무 협의체를 구성하고, 정보 교환과 사업 발굴을 진행해 공동으로 금융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두 기관의 정책 금융 협력을 통해 한국의 대미 수출 동력 강화와 한미간 공급망 협력이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윤 행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글로벌 공급망 재편 대응과 한미간 경제 협력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면서 “태양광·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부문에 강점을 가진 우리 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금융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지가르 샤 국장은 “수은은 다양한 분야에서 금융 지원 경험이 있는 글로벌 선도 ECA이자, 역내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주요 파트너다”면서 “수은과의 협업은 미국내 친환경 에너지 산업의 발전을 목표로 하는 DOE에도 의미 있는 진전이다”고 말했다.


수은은 지난해 12월 한미간 경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 수출입은행(US EXIM)과도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연아 기자 금융부

yale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