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PLUS] NCS 블라인드 채용을 알아야 취업의 길이 보인다.

JOB+ 입력 2020-03-03 11:17:41 수정 2020-05-26 08:06:13 뉴스룸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블라인드 채용 평가 항목 1순위는 직무 적합성

사진=이수현 위원 (공기업 서류평가/면접위원)

한 취업 사이트가 취업준비생들을 대상으로 "취업준비생이 가장 취약하다고 느끼는 스펙"을 조사한 결과 학벌 46.1%, 외국어능력 34.8%, 직무역량 27.7%였다고 한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하고 있지만 여전히 취업준비생들에게 있어 우선순위는 조건부 스펙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상 여기에서부터 취업 준비에 대한 전략이 적절하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이유는 현재 채용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는 학벌이 아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취업준비생은 높은 스펙을 쌓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면접을 준비하기 이전에 현재 진행 중인 채용제도와 채용 평가 요소를 이해하고 그에 맞게 준비해야한다.

실제 필자가 학습을 지도했던 대학원생은 학기내내 우수한 학점과 높은 토익점수를 보유하고 있어 당연히 쉽게 취업에 성공할거라 생각했지만 서류전형에서 매번 탈락했고 그 원인을 또다시 스펙 부족이라 생각하여 대학원에 진학했다고 얘기한적이 있다. 이 학생의 취업 실패에 대한 분석결과는 스펙이 아닌 직무 적합성에서 찾을 수 있었다. 원하는 직무에 대해 경험이 없다보니 적합한 인재라고 기업은 판단하지 못했던것이었다. 이 후 원하는 직무를 위해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생애 첫 서류통과와 면접 그리고 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취업 준비에는 방향이 있다는 것이고 그 방향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은 채용제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평가요소의 분석이다.


▲ NCS 블라인드 채용은 채용 과정에서 개입되어 불합리한 차별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출신지, 가족관계, 학력, 외모 등을 제외하고 실력을 평가하여 인재를 채용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NCS 채용 절차에 대해 알아보자

 

▲ 1단계 채용 공고문 확인

채용공고문을 통해 반드시 확인해야하는 사항은 전형방법이다. 공고문에는 서류전형 기본항목, 가산점에 대한 내용과 자격증 적용기준에 대한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공인인증 자격증과 직계별 인정 자격증에 대한 내용이 제시되어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또한 채용분야에 대한 직무기술서 혹시 직무 설명 자료를 확인하고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한다.


▲ 2단계 서류 전형

서류전형 준비는 현재 일부 기관 중 서류전형을 적합여부로 평가한다고하여 취업준비생들은 서류 비중도가 낮아졌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서류전형에서 자신의 직무 적합성을 제시하여야 다음 전형에 대한 기회를 받을 수 있다. 사전에 직무자료 혹은 직무기술서를 확인하고 직무와 관련된 교육사항, 자격사항, 경험 혹은 경력사항을 정확하게 작성해야 한다. 필자가 서류평가를 하는 경우 교육사항을 제대로 작성하지 않은 서류를 종종 보기도 하는데 교육사항 작성 시 과목명과 해당 과목이 어떤 내용을 습득하는 과정이었는지 정확하게 작성하고 경험기술서, 경력기술서 작성 시에는 입사지원서의 내용과 일치하게 작성해야한다. 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를 통해 기관이 무엇을 평가하려고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야한다. 자기소개서 항목은 직무수행능력과 직업기초능력으로 구성되는데 자기소개서 작성 시 각각의 항목이 지원자의 어떤 역량을 평가하는지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능력이 아닌 역량 위주로 작성해야한다.


▲ 3단계 필기 전형

NCS 기반 필기시험은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평가로 구분된다. 직업기초능력은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의 문제들로 출제하고 있지만 기관별 직무 기술서에 기관별 직업기초능력을 명시해 두었으니 자신이 지원하는 기관의 핵심 직업기초능력에 대해 확인하고 해당 영역의 기출문제를 풀어보면 준비해야한다. 직무수행능력 평가의 경우 직무 수행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을 측정하는 문항이 객관식, 서술형 문항으로 출제된다.


▲ 4단계 면접 전형

면접전형의 경우 구조화된 직무수행능력 기반의 면접으로 진행되며 면접관들은 지원자에게 선입견을 가질 수 있는 성장배경, 가정환경 등의 질문을 하지 않도록 되어 있으며 실제 지원자가 면접실에 입실하였을 때 면접관은 위 사항을 지원자에게 언급하고 있다. 이는 오로지 지원자의 직무수행능력을 평가하기 위함이다. 지원자는 구조화 면접을 이해하고 사전에 자신의 직무 관련 경험을 상황-역할-행동-결과로 정리하고 답변하는 준비를 해야하며 NCS사이트를 통해 면접 유형별 면접 평가도구를 확인하여 면접 평가요소와 기준을 이해해야한다. 자신이 지원하는 기관에 대한 분석과 직업윤리에 대한 생각을 사전에 정리하고 사회적 이슈에 대한 사전 자료수집 및 현상 분석 등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여 표현하는것을 연습하여 토론면접 및 PT면접에 대비해야 한다.





 

 

NCS 블라인드 채용의 핵심은 직무 적합성이다. 합격을 위해서는 기관에서 제시하는 직무자료 혹은 직무기술서를 통해 직무에 대한 이해를 해야하며 해당 직무에 대한 자신의 적합성을 분석할 수 있어야한다. 직무적합성의 비중이 높아진다는 것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기적인 접근이 아닌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자신의 직무 적합성을 높일 수 있어야한다. 지금까지 자신이 해왔던 직무관련 경험을 사전에 정리하고 해당 직무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 태도 등 모두 갖추고 있음을 어필하였느냐가 취업성공의 열쇠이다.




이수현 위원

서울경제TV  NCS미래센터 위원

공기업 서류평가 및 면접위원




기자 전체보기

뉴스룸 기자

column@sedaily.com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