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후위기 시대와 바이오연료 심포지움’ 성료… “바이오 원료 역활 확대해야”

S경제 입력 2021-09-15 10:00 정의준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기후위기시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정책과 대안 마련을 위한 ‘기후위기시대와 바이오연료 심포지움’이 지난 8일환경부, 주한미국대사관, 한국바이오연료포럼, 한국바이오에너지협회, 미국곡물협회의 후원으로 개최됐다.


이날 심포지움에서는 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바이오연료의 역할이 더욱 확대되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으며, 이를 위해 정부가 바이오디젤과 바이오에탄올 혼합의무 정책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는 제언도 이어졌다.


또한 바이오에너지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효율적인 이용, 원료수급을 위한 국가차원의 인프라 구축 및 연구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들이 제시되었다.


환영사에 나선 유영숙 한국바이오연료포럼 회장(전 환경부장관)은 “지구 환경을 개선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하는데 바이오연료의 가치와 의미 부여가 제대로 돼야 한다”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다양한 에너지원들을 찾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노력과 지혜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적용 분야가 넓은 신재생에너지인 바이오연료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잡혀있지 못해 여러 오해를 낳고 있는 현실을 개선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온라인으로 참석한 스테판 뮬러 시카고 일리노이대 수석경제학자는 “한국의 자동차 연료시장 분석을 바탕으로 휘발유에 10% 에탄올을 혼합하는 E10 연료사용 시 연간 3백 10만톤의 탄소저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전기차와 에탄올연료 혼합 모두 탄소를 줄이는데 효과적이지만 전기차는 전력원의 탄소감축과 인프라구축에 많은 시간이 든다”며 “에탄올 혼합유는 즉시 탄소를 줄일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전기차는 석탄발전 비율이 높을수록, 독일과 같이 원자력 발전비율을 줄인 국가의 경우 감축효과가 낮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정의준 기자 디지털본부

firstay97@naver.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