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콧 재팬’ 확산...국산 맥주 찾는 소비자 늘어
산업·IT 입력 2019-08-08 15:02
문다애 기자
사진제공=생활맥주
최근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2차 경제보복 조치를 취하자 국내 일본 불매운동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일본 브랜드 제품 불매에 그치는 것이 아닌 일본계 지분이 포함됐거나 일본산 원료가 사용되었는지를 소비자들이 꼼꼼하게 따져가며 불매운동을 확산하는 추세다.
불매운동이 심화되면서 대체제가 많은 일본 맥주는 퇴출이 가속화되고 있다. ‘보이콧 재팬’ 초기부터 주요 대상으로 지목된 일본 맥주는 마트와 편의점 등지에서 판매량이 하락하기 시작했다. 관세청에 의하면 지난달 일본 맥주 수입액은 성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전달에 비해 반토막 수준인 45.1%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일본 맥주 불매운동이 지속되면서 국내 맥주 브랜드가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일본 제품 불매를 넘어 국산 브랜드 이용으로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국산맥주’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편의점 CU에서는 7월 한 달간 일본 맥주 매출이 전원대비 51% 감소한 반면, 국산맥주는 7.2% 올랐다. 또한 국내 수제맥주만을 판매해온 프랜차이즈 생활맥주의 7월 한 달간 수제맥주 판매 매출은 전월비 7% 상승했다./문다애 기자 dalove@sedaily.com
문다애 기자 보도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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