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성무 시장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꼭 유치하겠다”

전국 입력 2021-07-13 11:54 수정 2021-07-13 11:55 허지혜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허성무 창원시장(왼쪽에서 다섯번째)이 13일 오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창원시청]

[창원=허지혜기자] 허성무 창원시장이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을 반드시 유치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허성무 시장은 13일 오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7일 문체부가 ‘이건희 기증관’ 후보지를 서울 용산과 송현동 2곳으로 결정한 것에 대해 “문화분권과 문화균형발전을 염원하는 비수도권 지자체들의 열망을 도외시한 결정으로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체부가 이건희 기증관 건립과 별도로 지역문화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국립문화시설 확충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 “정부가 정말 진정성 있게 지방을 위한다면 기증관 추진에 앞서 ‘지역 국립문화시설 확충’에 대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실천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창원은 이미 3년 전부터 수도권과의 문화 격차, 시민 문화향유 갈증 해소를 위해 국립현대미술관 분관 유치를 체계적으로 준비해왔다”며 문체부가 언급한 ‘지역 국립문화시설’의 최적의 대안이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임을 강조했다.


허 시장은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 당위성으로 ▲수려한 해양 조망권을 갖춘 마산해양신도시 내 3만3000㎡ 부지확보 ▲3개의 KTX역, 부전~마산 복선전철, 김해공항, 가덕도 신공항 등 우수한 교통 인프라 ▲부산, 울산, 대구, 경북, 전남을 아우르는 1500만 명의 고정된 배후수요 ▲세계적인 미술관 건립을 위한 미래형 콘텐츠와 그랜드 비전 마련 등을 꼽았다.


또 “미술관 건립을 염원하는 시민들의 마음 역시 20만 명에 이르는 시민 서명이 보여주듯 그 어느 도시보다 간절하다”며 “최적의 입지와 수요, 준비된 콘텐츠, 시민들의 열망은 문체부와 국회는 물론 문화예술 여러 단체에서도 이미 잘 알고 있는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허 시장은 “문체부의 ‘지역 국립문화시설 확충방안’이 지방의 문화예술 향유권, 문화분권, 국가균형 발전 등에 대한 진정성 있는 해결책이 되길 바란다”며 “국립현대미술관 지역 분관의 건립 시기, 조건 등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실천방안을 오는 8월 말까지 밝혀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허 시장은 “문화적·산업적 가치 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빌바오 효과’의 최적지는 바로 창원”이라며 “마산해양신도시에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을 반드시 유치하겠다”고 선언했다./blau1226@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