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2분기 영업익 3,799억원…사상 최대
[사진=CJ제일제당]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CJ제일제당이 식품사업 수익 개선과 바이오사업 호조에 올해 2분기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달성했다.
CJ제일제당은 2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6.6% 증가한 6조3,092억원, 영업이익은 22% 늘어난 4,696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CJ대한통운 실적을 제외하면 매출은 8.5% 성장한 3조7,558억원, 영업이익은 26% 늘어난 3,799억원이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이다. 특히, CJ제일제당은 IFRS(국제회계기준)가 도입된 2011년 이후 분기 기준으로는 처음 두 자릿 수 영업이익률(10.1%)을 달성했다.
식품사업부문은 2조2,126억원의 매출과 1,299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물류비 등 부담 증가에도 불구하고, 강도 높게 진행해온 수익구조 개선과 사업 효율화, 비비고∙햇반 등 핵심 제품군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은 결과다. 가공식품 온라인 매출은 23%, B2B 매출은 9% 증가했으며, 온라인∙B2B∙편의점 경로를 합친 매출비중이 30%를 넘는 등 성장 경로를 다각화했다. 해외 매출은 지난해 코로나로 인한 기저 부담과 환율 하락이라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1조10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미국 대형 유통채널에서 만두가 시장점유율 1위에 올랐고, 중국∙일본 등 국가에서 K-Food가 많은 인기를 얻으면서 판매가 크게 늘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전년 대비 23.5% 늘어난 9,176억원의 매출과 74.8% 증가한 1,93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20%를 넘어섰다. 선제적으로 추진한 △글로벌 생산거점 다각화를 활용한 원재료 및 물류 비용 상승 대응 △차별화된 기술마케팅 기반 사료/축산 시장 ‘低조단백 트렌드’ 주도 △알지닌/테이스트엔리치 등 고수익 스페셜티 및 천연 프리미엄 식품소재 육성 등 전략이 주효했다.
CJ Feed&Care는 전년 대비 19% 늘어난 6,25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가축 질병에 대응한 첨단 방역 역량 강화와 고부가가치 양어사료의 성장이 주효했다. 다만, 곡물가 상승으로 원가 부담이 커졌고, 베트남 지역 돈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13% 감소한 561억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곡물가격과 물류비용 등이 급등하는 상황속에서 과감한 체질개선을 통해 내실있는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며 “지속적인 신성장동력 발굴, 혁신제품 개발과 전략적 R&D 투자 등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성장을 가속화겠다”고 말했다./dalov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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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다애 기자 보도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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