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유가에 정유株↑…100달러 돌파시 마진 우려

증권 입력 2022-02-14 19:53 윤혜림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앵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이 높아지자 국제유가가 연일 급등하며 정유 관련주가 장중 강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국제유가가 지속적으로 오를 시 오히려 마진이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습니다. 윤혜림 기자입니다.


[기자]

치솟는 국제 유가의 영향으로 오늘(14일) 유가증권시장에선 S-Oil, 한국석유, 흥구석유 등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며 장을 마쳤습니다.


현지시간 13일 뉴욕상업거래소의 3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는 전 거래일보다 1.37% 높은 배럴당 94.38달러를 기록하며 8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WTI는 이달에만 7.07% 급등했고, 연초대비 수익률은 18.8%를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제유가의 급등 원인으로는 우선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치명률이 낮은 것으로 판명되면서 수요 회복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과 지난해 에너지 가격 상승을 야기했던 미국 텍사스주 한파가 재개되고 있다는 점이 꼽힙니다.


여기에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가시화되면서 전 세계 원유 교역량의 12%를 차지하고 있는 러시아의 원유 수출 차질 우려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 2월 첫째 주 싱가폴 정제마진은 전달 대비 22% 상승한 배럴당 7.3달러를 기록하며 단기적인 정제마진 강세는 이어질 전망입니다.


다만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돌파한다면 오히려 수요가 둔화되며 마진이 축소될 것이란 의견도 제기됐습니다.


황성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시장의 펀더멘털을 고려하면 국제유가는 오버슈팅 국면이라 판단한다”며 “정유 업종은 유가 상승을 정제마진으로 전가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지만, 지정학 이슈로 100달러를 상회 시 오히려 악영향으로 연결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서울경제TV 윤혜림입니다. /grace_rim@sedaily.com


[영상편집 홍승재]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혜림 기자 산업1부

grace_r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