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 정부 부동산 정책…공급확대·규제완화

부동산 입력 2022-03-10 20:42 이지영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새정부, “수요 억제보단 공급 늘려 시장 안정화”

윤석열, 5년 동안 250만호 주택 공급 약속

공급 위해 재건축·재개발·리모델링 규제 완화

청약 가점제, 주택 면적에 따라 비율 다르게

‘내 집 마련’ 위한 부동산 대출 규제 완화


[서울경제TV=이지영기자]


[앵커]

제 20대 대통령선거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되면서 새 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공급 확대와 규제 완화 쪽으로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입니다. ‘내 집 마련’의 꿈을 지원하겠다는 건데요. 이지영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당선인이 선거 기간 내놓은 대표적인 부동산 공약은 공급 확대입니다.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를 ‘정부의 과도한 시장 개입’에서 찾아 수요 억제보단 공급을 늘려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겠다는 겁니다.


윤 당선인은 임기 동안 총 250만 호 이상의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했습니다. 신도시를 비롯해 공공택지 개발로 142만 호, 재건축·재개발을 통해 47만 호, 도심역세권 복합개발로 20만 호, 소규모 정비사업으로 10만 호 등입니다.


수요가 많은 수도권엔 주택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재건축·재개발·리모델링 등의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했습니다.


재건축과 관련해 안전진단 면제, 초과이익 환수제 완화를, 리모델링과 관련해선 추진법 제정 등 법제도 개선에 나선다는 겁니다. 이를 통해 1기 신도시에서만 양질의 주택 10만 호가 추가로 공급될 전망입니다.


다만 각 지역별 공급 계획 등 구체적인 이행 계획은 아직 언급되지 않아, 이런 대규모 공급이 실현 가능할지 물음표가 남습니다.


[인터뷰]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

“공급을 한다고 해도 공약으로 발표한 역세권 중심의 개발이라든지 반값 아파트 이런 것들이 현실로 일어나야지만 주택가격을 안정화할 수 있는데 이런 과정 안에서 예산에 대한 의문 같은 것도 상당히 제기됐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을 해소하는 데는 시간이 좀 많이 필요하지 않을까…”


청약제도도 새롭게 손질할 전망입니다.


현 정부 들어 청약 가점제 비율을 75%에서 100%로 확대한 것을 주택 면적에 따라 가점제 비율을 다르게 적용한다는 겁니다. 상대적으로 청약 점수가 낮았던 2030세대에게 주택 구입을 위한 기회를 확대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 종부세, 양도소득세, 취득세 등 부동산 관련 세금 부담도 낮아질 전망입니다.


집값 상승으로 대출 없이 주택 구입이 어려운 현실을 고려해 주택담보대출비율 등 부동산 관련 대출 규제도 완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서울경제TV 이지영입니다. /easy@sedaily.com


[영상편집: 강현규]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지영 기자 산업2부

easy@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