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보, 금융결제원 금융인증서 도입…“언제 어디서나 무역보험 이용 가능”

산업·IT 입력 2023-04-12 09:53 김효진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한국무역보험공사]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한국무역보험공사(무보)는 금융결제원과 금융인증서비스 이용협약을 체결하고 12일부터 사이버영업점에 금융인증서를 통한 전자서명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사이버영업점은 55,000 곳의 수출기업들이 바이어 신용조사, 수출 보험·보증 청약, 보험사고 통지, 보험금 청구 등 무역보험 관련 제반 서

비스를 이용하는 무역보험 전문 온라인 플랫폼이다.

 

무보는 무역보험 접근성을 개선하고, 고객들의 디지털 서비스 이용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314일 부터 ‘K-SURE 사이버영업점 고도화 사업에 착수했으며, 이번 금융인증서의 도입도 그 일환으로 추진됐다.

 

금융결제원의 금융인증서는 보안성과 편의성 모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공동인증서를 대체하는 새로운 인증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에는 민간 은행, 증권사를 비롯하여 공공기관에서도 활발히 도입하고 있는 추세다.

 

이번 무보의 금융인증서 도입으로 사이버영업점 이용기업들은 전자서명이 필요한 모든 단계에서 기존 공동인증서와 함께 금융인증서도 사용할 수 있다.

각종 보안 프로그램 설치 불필요, 한 번 발급으로갱신 없이 3년 사용, 간편 비밀번호 사용 등 다양한 사용자 편의성 개선사항이 반영될 예정이다.

 

특히, 금융인증서는 클라우드를 통해 인증서를 발급·보관하고 고객의PC, 모바일 등에서 손쉽게 인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든 무역보험을 이용할 수 있도록 K-SURE가 개발한 모바일 사이버영업점과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무보 핀테크 관계자는 기존에 모바일 사이버영업점을 이용하 려면 사업자용 공동인증서가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어야 했기 때문에 모바일 사이버영업점의 도입취지를 재대로 살리기 어려웠다금융인증서 도입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해외 수출현장에서도 바로 무역보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우리 기업의 수출 영토 확장이 더 용이해졌다고 말했다.

 

이인호 무보 사장은 우리 기업들이 손쉽고, 폭 넓게 무역보험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고객 친화적인 사용자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금융결제원 금융인증서비스 도입을 시작으로 온라인 수출 창구 이용 편의성 개선 등 디지털 혁신에 끊임없이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