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시-안동시, ‘맑은 물 하이웨이’ 상생발전 방안 협의

전국 입력 2023-12-27 18:51 김정희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권기창 안동시장 등 대구방문, 양 도시 간 협력 방안 협의

상생협력금 일시금 200억 원 지원, 대구-신공항 광역철도 안동 연장 등 8개 항목 논의

[사진=대구시]

[대구=김정희기자] 대구광역시와 안동시는 27일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안동댐 맑은 물 공급 관련 나눔과 상생을 위한 상호협의를 가졌다.

이날 협의는 권기창 안동시장, 김상진, 우창하, 김창현, 박치선 안동시의원이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을 내방해 이뤄졌다.

 

이번 협의에서 지난해 12월 대구-안동 간에 체결한 맑은 물 협력과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에 따른 후속 조치로 대구광역시가 안동시에 상생협력금 200억 원 지급하기로 하는 등 안동댐 맑은 물의 대구광역시 공급에 따른 두 도시 간 구체적 상생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대구광역시는 이번 상생발전 방안 협의를 통해 대구 물 문제 해결의 선결 과제인 취수원 이전에 따른 지역 간 갈등을 극복하는 동시에 상생협력 도시인 안동시의 지역발전을 함께 도모해 영남권 식수문제 해결의 초석을 다지고 지속 가능한 동반성장 모델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이날 논의한 상생발전 방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안동댐 원수 공급에 대한 상생협력금 일시금 200억 원 지급 낙동강 수계기금을 활용한 협력금 지급 협력 대구-신공항 광역철도 안동 연장 협력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연계 안동 산업단지 조성 협력 안동 농산물 대구 판매장 운영 및 판매 촉진 안동시 축제·포럼 개최 시 문화예술 분야 등 교류 공무원교육원·연수원 안동 시설 활용 협력 환경부-한국수자원공사 상생협력 요구사항 공동 대응 등이다.

 

향후 대구광역시와 안동시는 더욱 긴밀한 공조 체계를 구축해 안동댐 맑은 물 공급에 따른 나눔과 상생을 위한 상호협의내용에 대한 세부적인 추진 방향을 마련하고, 정부 계획에 조속히 반영시키기 위해 함께 힘을 모은다는 방침이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이번 상생 방안으로 대구는 오래된 물 문제를 해결하고 안동은 신공항 광역철도 안동 연장 및 배후산단 조성 등으로 경제·산업·문화 전 분야에 걸친 발전을 이루는 계기가 됐다, “대구와 안동이 지역의 동반성장 모델로써 영남권은 물론 우리나라 전체의 상생발전에 본보기가 되게 할 것이다고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희 기자 보도본부

95518050@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