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항공, 육아휴직 후 복귀한 '워킹맘' 직원 적응 돕는다

산업·IT 입력 2024-01-12 17:20 황혜윤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소통·네트워크 형성 프로그램 진행

'일·가정 양립' 정착 노력 일환

"육아휴직 후 복직률 93%"

육아휴직에서 복귀해 네트워크 형성 프로그램에 참가한 제주항공 여성 직원들이 지난 11일 서울 강서구 제주항공 서울지사에서 장주녀(왼쪽) 객실본부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주항공]

[서울경제TV=황혜윤 인턴기자] 제주항공이 일·가정 양립 기업문화 정착 노력의 일환으로 육아휴직 후 복직한 임직원의 조직문화 적응을 돕기 위해 소통 및 네트워크 형성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프로그램은 지난 11일 서울 강서구 제주항공 서울지사에서 최근 2년 이내 육아휴직 후 복직한 여성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외부강사를 초청해 ‘워킹맘 행복찾기’라는 주제로 번아웃 극복하는 감성 코칭과 아이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부부관계 코칭, 엄마도 아이도 행복한 육아 코칭 등 전문 심리케어 프로그램이 진행되기도 했다.

제주항공의 최근 5년간 임직원들의 육아휴직 후 복직률은 평균 93%이며 복직 후 1년 이상 재직률도 평균 95%다. 육아기 근로 시간 단축제도를 이용하는 임직원도 2022년 20명에서 2023년에는 28명으로 늘었다.

제주항공은 임직원들의 일·가정생활 양립을 위해 산전·후 휴가, 육아휴직, 임신기·육아기 단축근무, 가족돌봄휴직 및 휴가, 난임 치료를 위한 난임 휴가 등의 모성보호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 난임 휴직과 여성 객실승무원 대상 임신 사실 인지 시점부터 사용하는 임신 휴직 등 도 운영해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워킹맘 지원 혜택으로 임신 축하 선물과 휴직 후 복직 축하 선물을 제공하고 있다.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임직원들에게는 자녀 입학 축하 선물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지난 2018년 12월부터 육아 등의 사유로 근무 조정이 필요한 임직원들이 근무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시차 출퇴근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9년 4월부터는 육아, 병원진료, 은행업무 등 개인 사정에 따라 2시간 단위로 활용할 수 있는 ‘반반차 제도’도 시행하고 있다. /mohyeyun@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황혜윤 기자 산업2부

mohyeyun@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