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금융, 사우디 수출입銀과 맞손…중동 진출 기업 지원

금융 입력 2023-09-26 16:54 김수빈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은형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왼쪽에서 첫 번째)과 사아드 알 칼브 사우디 수출입은행 회장, 박준용 주사우디아라비아 한국 대사가 업무협약식을 마치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하나금융그룹이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소재 사우디 수출입은행과 중동 지역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사아드 알 칼브 사우디 수출입은행 회장이 지난해 12월 하나은행 방문 당시 제안한 것이 계기가 됐다. 사우디 수출입은행과 국내 민간 금융회사 간 협약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25일(현지시간) 진행된 협약식에는 이은형 하나금융그룹 부회장과 사아드 알 칼브 사우디 수출입은행 회장, 박준용 주사우디아라비아 한국 대사 등이 참석했다.


두 은행은 앞으로 중동 지역 글로벌 프로젝트 공동 발굴, 글로벌 네트워크 대상 자금·크레딧 라인·보증서 지원, 양국 기업 대상 금융 솔루션·노하우 제공 등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하나금융은 협약식에 앞서 은행과 기금을 통해 국가 내부 개발을 추진해오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 국가개발기금(NDF)을 방문해 부총재 등 경영진을 만나 ‘사우디 비전 2030’ 관련 사업 현안과 비전을 공유하며, 은행·경제기금들과 투자 참여 등 다양한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하나금융은 양국 간 협력 기반을 강화하며 금융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시에 중동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 고객에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네옴시티’ 등 사우디 비전 2030 참여 기업에 중동 현지 금융의 접근성을 높여주면서 친환경 인프라·건설,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 특화된 금융을 지원한다.


아울러 하나은행은 중동 지역 수출입을 고민하는 기업들에 글로벌 네트워크와 무역 금융 노하우를 살린 전문적 금융 솔루션을 확대 제공한다. 1977년부터 중동 지역에 진출한 하나금융그룹은 현재 하나은행 아부다비 지점과 바레인 지점, 두바이사무소 등 3개 네트워크를 운영 중이다.


이은형 부회장은 “대한민국과 사우디아라비아 두 국가 간 협력이 여러 분야로 확대되는 가운데 금융에서도 서로가 진정성 있는 파트너를 만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국내 기업들이 중동에서 제2의, 제3의 중동 붐을 일으킬 수 있도록 금융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kimsoup@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수빈 기자 금융부

kimsoup@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