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소상공인들이 꾸준히 성장하기 위해선 디지털 전환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온라인을 활용하고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는건 이제 필수라는 건데요. 김수빈 기자입니다.
[기자]
4차 산업혁명으로 사회 전반에서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고 있지만, 소상공인은 아직까지도 '디지털'과 친숙하지 않은 분위깁니다.
지난 2021년 소상공인진흥공단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디지털 전환에 성공한 소상공인은 단 18.4%에 불과합니다.
디지털 기술이 도입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지식 부족. 다음으로 인프라 부족, 자금 부족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디지털 도입 의향이 없다는 소상공인은 70%에 육박합니다. 그 필요성에 대해서 인식 조차 하지 못하는 게 소상공인 디지털화의 현주소라는 겁니다.
이에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소상공인의 미래는 디지털 전환에 있다는 데 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싱크] 민원기 외교부 과학기술대사
"소상공인들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을 조속히 해서 온라인 접점을 늘리는, 그런 환경을 만드는 것이 절대적으로 요청되는 상황입니다."
이 자리에선 소상공인 맞춤형 디지털 생태계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조언이 이어졌습니다.
먼저,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유도하고 지원을 해야한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디지털 시대에 맞춰 비대면 금융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스마트 기술 도입이 적극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여기에 온라인 판로를 지원하고,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해 상권정보나 매출동향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싱크] 조봉환 소상공인진흥공단 이사장
"소상공인들이 온라인을 활용하고 스마트 기술을 도입해야 되는 것은 이제 필수가 됐고요. 디지털 전환을 효율적으로 강하게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 kmsoup@sedaily.com
[영상취재 김서진 / 영상편집 박현]
김수빈 기자 금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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