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학 상식] 인공관절 부르는 무리한 다이어트 주의

S생활 입력 2023-06-16 10:45 정의준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무릎 관절은 체중의 3배 이상을 지탱하며 거의 하루 온종일 모든 신체 활동량을 감당하는 부위다. 따라서 노화의 신호도 가장 먼저 찾아오는 곳이기도 하다.


만약 자연스러운 노화의 영향 외에 외상이나 본인도 인지하지 못했던 생활 습관의 영향으로 무릎 관절 퇴행이 빨라지게 되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커진다. 특히 무리한 운동이나 잘못된 다이어트를 할 경우 근육감소, 통증 유발 등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무릎 관절염 예방을 위해선 하루 30분 이상 유산소,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처음부터 무리한 시간과 강도로 진행하는 것보다는 충분한 스트레칭,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 방법을 선택해 꾸준히 무릎 관절을 강화하는 것이 권장되며, 진단을 받은 후에도 적당한 운동을 지속할 수 있어야 한다.


퇴행성관절염 초, 중기에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를 비롯해 PRP치료, 고주파 열을 이용한 RF치료, 줄기세포 치료 등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퇴행성 관절염이 말기에 이르면 ‘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하다. 손상된 연골을 제거하고 특수 제작한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로 닳아 없어진 연골로 인해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하고, 약물치료나 물리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인공관절 수술은 인체에 무해한 소재의 인공관절로 관절 전체를 대체하는 전치환술, 일부 손상된 부분만 바꾸는 반치환술, 기존 인공관절 수명이 다하거나 염증 등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시행하는 재치환술이 있다.


중요한 것은 사람마다 다른 무릎관절의 크기와 슬개골의 깊이, 연골 두께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수술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최근 국내에서 개발된 한국인 맞춤형 인공관절(PNK)은 좌식생활에 특화된 동양인의 무릎에 맞춰 150도까지 고굴곡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고, 인공관절 마모율을 최소화해 수명은 최대화해 주목 받고 있다.


최근 인공관절 수술은 꾸준히 발전하고 있는 추세에 있지만 자신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도움말: 고용곤 연세사랑병원 병원장

기자 전체보기

정의준 기자 디지털본부

firstay97@naver.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