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시의회, "한국국제대, 공익 시설로 활용"

전국 입력 2023-07-19 16:07 이은상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진주시의회는 19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폐교 절차를 밟고 있는 한국국제대 활용에 대한 방안을 제안했다. [사진=서울경제TV]

[진주=이은상기자] 폐교 절차를 밟고 있는 한국국제대를 공익 시설로 활용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진주시의회는 19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주장을 펼치는 한편, 폐교 절차를 밟고 있는 한국국제대학교 재단 측의 문제점을 꼬집었다.

 

시의회는 한국국제대 재단의 무리한 확장과 부실 운영과 회생안에 대한 학교 재단 측의 소극적인 태도가 이번 사태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일로 진주시는 2021년 경상대학교와 경남과학기술대의 흡수·통합에 이어 2년 동안 2개 학교가 없어지는 사태를 맞게 됐다며 재학생, 교직원, 지역사회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진주시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진주시의회는 구체적으로 폐교로 인한 타교 전학, 간호학과 등 재학생의 국가고시 자격 유지 여부 등을 검토해 섬세하고도 실질적인 재학생 구제책을 마련하고, 경상남도, 교육부 등과 협의를 거쳐 대학교 시설을 지역사회와 함께 공익적으로 활용하는 것 등을 제안했다.

 

시의회는 일반적으로 4년제 대학 1곳이 가지는 지역경제 기여도가 대기업 유치 효과와 유사하다는 경제학적 분석을 언급하며, 지역사회에 끼칠 부정적인 영향을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한편 한국국제대는 1978년 진주여자실업전문학교로 하대동에서 개교해 이듬해 진주전문대학으로 교명을 바꾼 후 1993년 문산읍 삼곡리 현재의 캠퍼스 위치로 이전, 20034년제 승격돼 한국국제대라는 이름으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창원지방법원은 지난 12일 학교법인 일선학원에 대해 파산선고를 내렸고, 이에 한국구제대는 폐교 절차를 밟고 있다. /dandibodo@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은상 기자 보도본부

dandibodo@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