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사청, ‘차세대 헬기 기술’ 본격 고도화…“국방 수직이착륙기 특화연구센터 개소”

산업·IT 입력 2023-07-21 15:18 수정 2023-07-21 16:14 김효진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21일 서울대학교에서 이관중(왼쪽 첫 번째) 특화연구센터장, 최은신(왼쪽 두 번째) 방사청 기술혁신과장, 권영철(왼쪽 세 번째) 방사청 국방기술보호국장, 홍유석(왼쪽 네 번째) 서울대 공과대학장, 송유하(왼쪽 다섯 번째) 국기연 체계기술부장, 박미유(왼쪽 여섯 번째) 국기연 기반체계기술팀장 등 '국방 수직이착륙기 특화연구센터 관계자들이 개소식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방위사업청]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방위사업청(방사청)이 차세대 헬기 기술 고도화에 나섰다. 방사청은 21일 국방기술진흥연구소(국기연) 서울대학교에서 국방 수직이착륙기 특화연구센터'를 개소하고 개소식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특화연구센터사업은 산업체, 대학 및 연구기관에 설립해 특정 기술분야 연구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우수한 민간 연구인력의 기술잠재력을 국방기술 개발에 접목해 국방분야 핵심 기초기술을 확보하고 관련분야 인력 양성과 저변 확대를 목적으로 한다.
 

이번에 개소하는국방 수직이착륙기특화연구센터는 2029년까지 6(72개월) 동안 약 100억 원이 투자된다. 본 특화연구센터에서는 차세대 헬기의 생존능력 향상을 위해 소음저감, 적으로부터 피탐 확률을 낮추는 헬기형상 설계, 임무효과도 분석 등의 요소기술과 이를 통합하는 기반기술을 연구하고 해당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이를 위해 3개의 전문연구실에서 총 9개의 세부과제를 수행하며, 연구주관기관인 서울대를 중심으로 10개 대학·기관 등 국내 산학연 전문연구인력이 참여한다.


행사에 참석한 권영철 방사청 국방기술보호국장은 본 특화연구센터를 통해 차세대 헬기의 생존능력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 역량 결집 및 저변 확대가 가능할 것이라며, 특화연구센터 연구목표 달성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영수 국기연 기술기획본부장은 특화연구센터 개소에 아낌없는 격려와 응원을 보내며, 첨단무기체계 국내개발과 우리나라가 항공분야 기술강국으로 도약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관리와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홍유석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장은 고생존성 차세대 수직이착륙기 개발에 필요한 기반기술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번 특화연구센터가 개소됨에 따라 방사청은 총 9개의 특화연구센터를 운영 중이며, 앞으로도 국방 연구개발의 기반기술 및 우수인력 확보를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hyojeans@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