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 비정규직 총파업 D-2…급식·돌봄 교육에 비상

경제·사회 입력 2019-07-01 16:45 수정 2019-07-02 08:39 정훈규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지난달 17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에서 학교비정규직 여성노동자 100인이 집단삭발식을 하는 모습. /사진=서울경제DB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예고한 총파업이 이틀 앞으로 다가오면서 학교급식과 돌봄 교육에 비상이 걸렸다.


부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1일 오전 부산시교육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9 임금교섭 승리, 공정임금제 실현, 교육공무직 법제화, 학교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위해 3일부터 총파업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학교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처우 개선을 국정과제로 내세웠으나 그 어떤 대책도 내놓지 않으며 공약이행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며 “역사상 최장기간 학교를 멈추는 총파업을 앞두고도 뚜렷한 대안을 내놓지 못했고, 심지어 파업 전 교섭에서도 교육부는 교섭자리에 나타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감도 공정임금제, 학교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공약으로 내걸고 정책협약까지 했으나 파업을 앞둔 지금까지도 교섭타결과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지 않다”며 “우리 손으로 학교에서 비정규직을 철폐하고 비정규직 없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부산시교육청은 3일부터 5일까지 예정된 학교 비정규직 파업에 대비해 대응 계획을 일선 학교에 전달했다. 교육청은 파업이 예상되는 학교에서 자체 추진계획을 수립해 시행하도록 했으며,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을 통해 파업과 관련한 내용을 안내하도록 했다.


파업으로 말미암아 급식 차질이 우려되는 학교에 대해서는 운영위원회를 거쳐 학생에게 도시락을 지참하도록 하거나 빵과 우유 등 대체식품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했다. 쟁의행위에 참가하는 급식종사원 수가 적으면 반찬 수를 줄여 정상적으로 급식을 제공하도록 했다.
 

교육청은 교직원 등 학교 내 인력을 최대한 활용해 방과 후 돌봄교실 운영에도 차질이 없도록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에서 부당한 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무노동 무임금을 원칙으로 노조의 위법한 쟁의행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며 “학교 급식과 돌봄교실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시교육청 비정규직(교육공무직원)은 1만1,579명이며 이중 노조에 가입한 조합원은 5,500여 명이다. 부산학교비정규직 노조는 파업에 찬성한 3,000명 이상 조합원이 이번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부산교육청은 2017년 학교 비정규직 파업 때 참가한 1,330여 명보다 파업 참가 인원이 조금 더 늘어날 것으로 분석했다. /정훈규기자 cargo29@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훈규 기자 산업2부

cargo29@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