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靑 집무실 용산 이전, 서울 부동산 영향은

부동산 입력 2022-03-21 21:32 서청석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윤석열 당선인이 용산 집무실 시대를 열겠다고 공식 선언을 했죠. 서울 부동산 시장에도 후폭풍이 예상되는데요. 서청석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새로운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옮기는 안을 직접 설명했습니다.


윤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 이동을 공식화하면서 용산구 일대는 위치에 따라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집무실이 이동해 올 국방부 청사 근처 지역은 개발 규제가 불가피합니다. 한강로 1가와 용산대로길을 중심으로 재건축을 추진 중인 단지들은 집무실 예정지와 200m 이내에 자리하고 있어 층고제한이나 건물 배치 등 규제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

"(집무실 이전이)개발하는 데는 긍정적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긴 해요. 왜냐면 고도제한 외적으로도 집무실이 들어오는 인근에 건축물이 들어온다면 그거에 대한 심의라든지 이런 부분이 강화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면, 아파트 단지가 밀집해 있는 동부이촌동과 노후 아파트나 단독주택이 밀집한 이태원동, 일부 한남동 등은 재건축이 활기를 띠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외국 공관원들이 일대로 몰려들 경우 고급 주택 수요가 그만큼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집무실이 빠져 나가는 광화문 일대 지역은 수혜가 예상됩니다. 현재 청와대 인근에 서촌과 북촌 일대, 청운효자동·부암동 등은 모두 보안 문제 등을 이유로 고도제한 등 각종 규제를 받아오고 있었는데, 이런 규제가 해지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진겁니다.


대통령 집무실이 용산으로 이전하게 되면 개발규제가 완화되고, 주변지역 일대 정비사업도 크게 활성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또, 정치적인 집회 등으로 겪었던 각종 소음 공해 등 생활불편이 사라질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작용중입니다.


다만, 이들 지역 대부분이 경복궁 등 문화재나 한옥마을, 북악산 등을 끼고 있어 개발 규제 완화가 제한적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서청석입니다./blue@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서청석 기자 증권부

blu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