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마사회, 서초구 부지 매각 본격화…“공공기관 혁신 발 맞춘다”

산업·IT 입력 2023-07-10 09:24 성낙윤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한국마사회]

[서울경제TV=성낙윤기자] 한국마사회는 장기 보유 중이던 서울 서초구 부지 매각을 본격화한다고 10일 밝혔다. 기관의 비핵심 자산인 해당부지를 조기에 매각하여 재무건전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마사회는 2011년 장외발매소 사업 목적으로 서울 교대역 인근 부지를 매입하였으나 2012년 건축허가 취소로 사업이 무산됨에 따라 해당 부지를 2028년까지 삼성전자판매와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해당 부지는 일반상업지역으로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672-4, 1672-6번지에 위치한 1,400.4(423.6) 규모. 지하철 3호선과 2호선 교대역 5번 출구 바로 앞인 더블 역세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법조타운 및 업무·주거·상업시설이 고루 발달한 도심권역(GBD)에 자리 잡고 있어 서초동에서도 알짜 부지로 손꼽힌다.

 

최근 서울시에서 발표한 서초 법원단지 주변 고도지구 지정 해제와 더불어 인근에 개발 중이거나 개발 계획 부지가 많다는 점 향후 부지 가치의 추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최근 부지 인근 건물이 평당 4억원대에 매각이 된 사례가 있어 서초부지의 매각 예정가는 1천억원 중후반대로 책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마사회는 7월 중 이사회 의결을 거쳐 이르면 8월 중 공개입찰 매각절차를 진행하고 늦어도 2024년까지 매각을 완료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추진할 예정이다.

 

마사회는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이보다 앞서 대전시 장외발매소 건물305억원에 매각하여 현재는 방위사업청이 청사로 활용하고 있으며, 경주시 경마장 부지를 118억원에 경주시에 매각하는 한편 서울 마포구 소재 부지를 851억원에 매각하는 등 신속한 유동성 확보로 코로나19 기간 경마중단에 따른 약 8,000억원 영업 손실에도 외부 차입 없이 경영을 유지한바 있다.

 

또한 마사회는 작년 12월 확정된 공공기관 혁신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하고 있다. 지난 1월 기관 생산성 제고를 위한 기능조정 및 조직인력 효율화와 관련된 직제개편 완료하였으며, 민간부문 산업 확대를 위해 기수후보생 1차 양성기능 민간이양한 바 있다. 그리고 기관장 및 임원 사무실도 정부 지침에 따라 축소 정비하고, 경상경비와 업무추진비도 혁신계획에 따라 축소 운영 중이다.

 

그 밖에도 연내 YTN 지분 매각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며, 콘도골프회원권 등 불요불급한 자산 매각을 혁신계획에 따라 추가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정기환 한국마사회 회장은 혁신은 정부의 정책방향 이행을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일하는 조직문화 조성과 기관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 절실히 만큼 전사적인 혁신 노력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nyseong@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성낙윤 기자 산업1부

nyseo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