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 '새만금 태양광 비리 의혹' 군산시장 집무실 등 압수수색

전국 입력 2023-07-26 15:42 이인호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강임준 군산시장-고교 동문 G건설 특혜 사실 관계 확인 '주목'

시장집무실, 부속실, 시공사 등 압수수색 단행 지역 정가 '술렁'

26일 서울 북부지검 관계자들이 새만금 태양광 비리 의혹과 관련 전북 군산시청을 압수수색한 후 내용물을 운반하고 있다. [사진=이인호 기자]

[군산=이인호 기자] 검찰이 ‘새만금 태양광 비리 의혹’과 관련해 전북 군산시청을 압수수색했다.

26일 서울 북부지검 관계자가 압수수색한 서류 등을 이동시키고 있다. [사진=이인호 기자]

서울북부지검 국가재정범죄합수단(유진승 부장검사)은 26일 새만금 육상태양광 사업 사건과 관련 군산시청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군산시청 내 시장 집무실과 부속실, 새만금 에너지과 등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2020년 10월 새만금 육상태양광 2구역 발전사업 건설업체 선정 기록과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사업을 발주한 군산시민발전주식회사와 G건설사, S건설사 2곳도 함께 압수수색했다.


이에 앞서 감사원은 지난해 10월 시작한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를 통해 군산시를 둘러싼 혐의 사실을 일부 확인해 지난달 강임준 군산시장에게 직권남용 혐의가 있다고 보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검찰은 군산시가 당시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과정에서 강 시장의 고등학교 동문이 대표이사로 있는 G건설회사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 등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할 방침이다.


오전 압수수색 중 본보와 11시께 통화한 군산시 공보실 관계자는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고 신중함을 보였다.


이런 여러 의혹을 두고 지난달 14일 군산시는 "육상태양광 사업은 민간 사업시행자를 공모해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는 것을 전제로 한 민간 투자사업이다. 지역사회에서 건설업체 대표와 자치단체장이 동문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특혜를 제공했다는 주장에 동의 할 수 없다"고 반박한 바 있다.


한편 총 사업비 1300여억원 규모의 육상태양광 2구역 발전사업은 군산시 오식도동 새만금 산업연구용지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만들어 운영하기 위해 추진됐다. /k9613028@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인호 기자 보도본부

k9613028@sedaily.com.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