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하마스 군사적 충돌 시장 모니터링 강화"

금융 입력 2023-10-10 10:45 최재영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경제TV=최재영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10일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군사적 충돌에 따른 시장 불안 가능성에 대해 시장 대응을 주문했다. 또 필요시 정책 대응에 들어가리고  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오전 김 위원장 주재로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이스라엘과 하마스간 군사적 분쟁 격화에 따른 시장 영향과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번 사태가 글로벌 금융시장에 미치는 단기적 영향은 제한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도 "향후 사태가 장기화되거나 주변국의 참전으로 군사적 충돌이 확산되는 양상을 보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금융위·금감원이 현재 가동중인 관계기관 합동 시장점검·대응체계를 기반으로 채권·단기자금시장고 주식시장의 자금흐름과 금융회사 외화유동성 상황 등을 면밀히 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사태 영향으로 국제유가는 4% 급등세를 보였지만 현지시간으로 9일 미국과 홍콩 주식시장의 주요지수는 상승했다.  단 유럽 주요국 주식시장은 하락세를 보였으나 낙폭은 1% 미만으로 제한적인 모습이라는게 금융위의 설명이다. 


김 위원장은 "그간 중동에서 여러 차례 국지적 분쟁이 있어 왔으나, 분쟁이 장기화되지 않는 경우 국제 유가와 국제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수준이었다"면서 "시장 참여자들이 현 시점에서 과도한 불안에 사로잡힐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번 사태 진행상황과 국내외 금융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고, 금융권과 상시적으로, 긴밀하게 소통하는 한편, 시장 불안이 고조될 경우 정책 대응의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철저한 준비태세를 유지한다는 계획이다./cjy3@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최재영 기자 금융부

cjy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