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도의회 '의과대 신설·지역 의사제 도입 촉구 건의안' 채택

전국 입력 2023-10-22 17:04 김준원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의대 없는 전남, 공공의료·필수의료체계 이미 붕괴"

최선국 위원장 "전남 의대 신설, 지역의사제 도입을"

최선국 보건복지환경위원장. [사진=전남도의회]

[무안=김준원 기자] 전남도의회가 지난 20일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전라남도 의과대학 신설 및 지역의사제 도입 촉구 건의안’을 원안 가결했다.


의과대학 정원만을 확대하겠다는 것이 정부 방안이라는 언론보도가 잇따르는 가운데 도의회가 의과대학 신설과 지역의사제 도입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최선국 보건복지환경위원장은 건의문을 통해 “의대 정원을 늘린다는 정부 방침은 환영할 일이지만 기존 의과대학 정원 확대만으로는 의사의 수도권 쏠림은 가속화될 것”이라며 “의과대학 신설 없이는 정부가 약속한 지역완결적 의료체계 구축에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전남의 의료 현실을 지적한 최 위원장은 “전남은 고령인구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고 의료수요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하지만 광역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의과대학과 상급병원이 없어 매년 83만 명의 전남도민들이 다른 시도로 원정 진료를 떠나고, 이로 인한 의료비 유출은 연간 1조 6천억 원에 달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전남 인구 1천 명당 의사 수는 1.7명으로 OECD 회원국 평균 3.7명, 우리나라 평균 2.5명에도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전남 지방의료원과 의료취약지 응급의료기관은 최소한의 의료인력마저 구하지 못해 필수 의료과가 문을 닫고, 공중보건의마저 감소하고 있어 의대 없는 전남의 공공의료와 필수의료체계는 이미 붕괴되고 있다”며 전남도에 의과대학 신설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그리고 “지역 의과대학 신설과 함께 지역의사제 도입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며 “의사들의 진로 선택의 자유가 국민의 생명권보다 더 중요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건의안을 대표 발의한 최선국 위원장(더불어민주당, 목포1)은 “200만 전남도민이 지난 30년간 외쳐온 처절한 생존의 목소리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전남에도 대한민국 국민이 살고 있다. 전남도 의과대학 신설과 지역의사제 도입을 조속히 확정할 것"을 촉구했다. /kimnews@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준원 기자 보도본부

kimnew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