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 올해 육아친화마을 사업 확대 추진

전국 입력 2024-03-25 10:46 김정옥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5개 구·군 신규 선정해 9개 구·군 지원

[서울경제TV=김정옥기자] 부산시가 올해 '육아친화마을 운영 지원사업'을 확대해 추진한다.


부산시는 '육아친화마을 운영 지원사업' 공모 심사 결과 올해 사업 대상지로 9개 구·군을 선정해 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부산형 육아친화마을은 부모와 자녀가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지역사회를 말한다. 시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부산진구, 북구, 연제구, 수영구 등 4개 구를 대상으로 육아친화마을 운영 사업을 시작했다.


올해는 지역맞춤형 양육 친화 환경조성으로 시민 체감도와 만족도 제고를 위해 육아친화마을을 확대해 남구, 해운대구, 강서구, 사상구, 기장군 등 5개 구·군을 신규 대상지로 선정했다. 예산 또한 지난해보다 증액된 1억5,000만원을 투입한다.


육아친화마을 운영 지원사업은 서비스, 인적 네트워크, 철학과 가치 등 3개 부문을 대상으로 한 필수 사업과 그 외 구·군의 지역(생활권별) 여건 맞춤 연계 발굴 사업으로 구분해 추진된다.


올해는 신규 참여 구·군의 신청이 많았으며(남구, 해운대구, 강서구, 사상구, 기장군), 참여 2년 차에 접어든 부산진구, 북구, 연제구, 수영구는 시민 의견이 다수 반영된 사업으로 내실화를 다진 것이 특징이다.


또 육아아빠단 외에도 구별 특색을 살린 육아엄마단, 육아할미단(골든마마), 육아시스터즈 등 대상이 다양화됐으며, 다가치키움해결단 정착으로 육아사랑방, 부모들의 양육수다로 자체 육아동아리 활동도 활성화됐다.


구별 특색 사업으로는 ▲북구의 경찰서 연계 실종아동 예방을 위한 사전 지문 등록사업 ▲부산진구의 놀이터 찾기 ▲연제구의 팝업 놀이터 ▲기장군의 찾아가는 육아놀이터(요요버스) ▲강서구 육아친화마을 지도 '어데GO' 등이 있다. 시는 이러한 구의 다양한 사업들을 공유하고 우수시책을 협력해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시는 육아친화마을 사업의 큰 범위 안에서 일원화된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도록 참여 구·군, 육아지원기관, 관내 유관기관 등과 연계해 사업 홍보 및 다양한 캠페인 등을 추진하며, 365일 함께하는 출산·양육 긍정문화를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올해 부산형 육아친화마을 운영을 더욱 확대 지원함으로써 생활권별로 시민이 더욱 촘촘하게 체감할 수 있는 육아 친화 환경을 조성해 부모와 자녀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kjo571003@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