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부터 新 경험생명표 반영…암보험 유치 경쟁↑

금융 입력 2024-03-25 18:30 수정 2024-03-25 19:53 김도하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다음 달부터 보험료가 대대적으로 조정될 예정입니다. 보험사들이 보험료를 산출할 때 사용하는 경험생명표가 다음 달부터 변경되기 때문인데요. 이번에 개정된 경험생명표에 따라 종신보험은 보험료가 줄어드는 반면 암보험 보험료는 오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생명보험사들은 제3보험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암보험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김도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보험사들이 보험료를 결정할 때 참고하는 경험생명표가 다음 달부터 새롭게 바뀝니다.


경험생명표는 보험사 통계를 이용해 가입자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사망률을 조사해 표로 정리한 것입니다. 


지난해 12월 보험개발원이 발표한 경험생명표에 따르면 이번 개정 생명표의 평균 수명은 남자 86.3세, 여자 90.7세로 지난 생명표보다 각각 2.8세, 2.2세 늘었습니다.


생명보험사들의 주력 상품이던 종신보험은 사망률이 줄면서 경쟁력이 갈수록 약화하는 상황.


반면 기대 수명이 증가하면서 노후에 발생하는 질병에 대한 대비와 관리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습니다. 이에 따라 암보험 등의 보험료가 인상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생명보험사들은 매년 4월 상품 개정을 진행하는데, 올해는 경험생명표 개정 주기와 맞물려 대폭 개편될 예정입니다.


교보생명은 교보뇌심장케어보험, 교보암케어보험 등 기존 상품의 특약 보장을 강화해 공급한다는 계획입니다. 신한라이프도 뇌, 심장질환 급부 신상품을 개발 중에 있으며 보험료 인하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입니다.


[싱크] 생명보험업계 관계자

"같은 보장을 이제 더 싼 가격으로 하든가 아니면 소액암에 대한 보장을 강화한다든가 좀 위험률이 그 부분은 낮잖아요. 어찌 됐건 생보사들의 상품 경쟁력이 높아지는 결과로 이어질 테니까…"


기대수명이 늘어 노후 질병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 상품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생명보험사들이 암보험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서울경제TV 김도하입니다. /itsdoha.kim@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도하 기자 금융부

itsdoha.k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