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자산운용, KODEX 탄소효율 그린뉴딜 ETF 상장

증권 입력 2021-02-05 08:51 이소연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KRX/S&P 탄소효율 그린뉴딜지수' 추종

ESG 중 'E(환경)'에 높은 비중으로 투자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에 부응하는 상품”

[사진제공=삼성자산운용]

[서울경제TV=이소연기자] 삼성자산운용은 5일 정부의 그린뉴딜 활성화 정책에 따라 탄소배출과 관련 있는 종목에 주로 투자하는 ‘KODEX 탄소효율 그린뉴딜’ ETF를 상장한다고 밝혔다. 


KODEX 탄소효율 그린뉴딜 ETF는 한국거래소가 산출하는 KRX/S&P 탄소효율 그린뉴딜지수를 추종한다. KRX/S&P 탄소효율 그린뉴딜지수는 거래소가 지난해 11월부터 글로벌 지수사업자인 S&P DJI(스탠더드앤드푸어스 다우존스 인다이시즈)와 공동으로 개발한 지수다. 


이번 ETF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중 E(Environment·환경)에 집중한 지수로, 많은 기업을 저탄소 경제에 동참시키고자 탄소배출량 정보가 있는 기업을 최대한 편입했다. 그 결과 코스피 260종목과 코스닥 223종목 등 총 483개 종목이 포함됐다. 구성 종목은 기업의 매출액 대비 탄소배출량 및 정보 공개 여부와 산업의 영향력을 고려해 선정했다. 삼성전자·LG화학·현대차 등이 포함돼 있으며, 섹터별로는 △IT 49.0% △경기소비재 10.7% △의료 8.8% △산업재 8.6% 등으로 구성됐다.


박성철 삼성자산운용 ETF운용1팀 매니저는 “저탄소 기업에 주로 투자하는 최초의 친환경 ETF"라며 "최근 급증하는 ESG에 대한 투자수요를 반영한 상품으로, 민간 뉴딜 펀드의 일종으로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에 부응하는 상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