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학 상식] 위암 예방을 위한 최적의 위내시경 검사 주기는

S생활 입력 2022-10-24 16:10 정의준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위내시경 검사는 식도, 위, 십이지장 등을 육안으로 직접 관찰하며 질환 발병 여부를 세밀하게 파악하는 검사이다. 우리나라는 40~74세의 성인을 대상으로 2년 주기로 예방 차원의 위내시경 검사를 권고하고 있다. 위내시경은 국가암검진사업에 포함된 검사 항목이기도 하다.


특히 위축성 위염, 위암 등은 당장 발병해도 별다른 이상 증세를 일으키지 않아 위내시경 검사에 의한 조기 발견이 필요하다. 중요한 점은 2년마다 1회 시행하는 위내시경 검사 주기에서 예외 대상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바로 불규칙한 식생활, 맵고 짜게 먹는 식습관 등을 영위하는 20~30대 역시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 대상일 수 있다.


짠 음식이나 자극이 강한 음식은 위 점막을 손상시키는 요인이다. 만약 스스로 식습관이 올바르지 않다고 인지하는 경우, 속이 자주 쓰리고 명치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라면 빠른 시일 내에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암은 가족력도 주의해야 한다. 위암은 수많은 암종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유전성 암이다. 위암 가족력이 있다면 체내 정상 세포에 특정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자리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세포의 이상 증식을 막는 유전자인 'P53'나 암 억제 유전자인 세포표면접착단백질(CDH1)의 유전자에서 돌연변이가 발생했다면 유전으로 인한 위암 발병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직계 중 3명 이상 위암 환자가 발생했다면 유전적 요인을 의심하고 의사 권고 기준에 따라 연 1회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위암의 전 단계 질환을 보유하고 있는 환자라면 위내시경 검사 주기를 빠르게 확보하는 것이 좋다. 위축성 위염, 악성 빈혈, 선종성 용종, 위궤양 등이 이에 해당한다. 그 중에서도 위축성 위염은 위암으로 발전하는데 10~15년 정도 소요된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위내시경 검사에 의한 정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수다. 아울러 위궤양으로 인해 절제술을 받았다면 위암 발생 확률이 정상인에 비해 높기 때문에 경계해야 한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도 추적 관찰 대상이다. 헬리코박터균은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만성 위염의 원인균일 뿐 아니라 위암 발병을 부추기는 요인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무엇보다 비말로 전염될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족 중 한 명이라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감염됐다면 구성원 모두 위내시경 정기 검사가 권장된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도움말 : 강진우 우현병원 원장

기자 전체보기

정의준 기자 디지털본부

firstay97@naver.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주간 TOP뉴스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