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수앱지스·경북대 연구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알츠하이머병 치료 기전 논문 게재

증권 입력 2023-04-05 08:27 김혜영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이수앱지스는 알츠하이머 치료제 개발을 위해 협업 중인 경북대 연구팀의 알츠하이머병 치료 기전 논문이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게재됐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알츠하이머병 마우스 모델에서 ASM(acid sphingomyelinase, 산성 스핑고마이엘리나제)을 타깃으로 한 면역치료의 예방 효과’를 확인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논문은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의 자매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실렸다.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는 ‘임팩트 팩터(Impact Factor, 피인용 지수)’가 17.7로, 생물학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가진 국제학술지다.

 

논문의 주요 실험 내용에 따르면, 알츠하이머병 마우스의 혈장 내 ASM을 과발현시키면 Th17(T helper 17, T 도움 17) 세포의 분화가 증가하였고, Th17의 과도한 활성화는 알츠하이머병의 원인물질로 알려진 아밀로이드베타(Aβ)의 축적과 신경염증을 촉발시켰다. 이에 항체로 혈장 내 ASM을 저해하자, Th17의 병원성 분화를 억제하여 관련 증상들의 표출이 예방되는 것이 확인됐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번 논문의 책임 저자인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배재성 교수는 “이수앱지스와 협업을 통해 ‘ISU203’ 항체를 활용한 연구에서도 이번 논문과 유사한 결과가 나와서 고무적이었다”며, “향후에도 이수앱지스와의 긴밀한 공동연구를 통해 알츠하이머병 정복에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혈장 ASM의 활성 증가는 심장 질환, 당뇨병, 패혈증 및 전신 염증 반응 증후군과 같은 다양한 질병에서도 발견된다”며, “향후 연구 진전에 따라 적응증 확장도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hyk@sea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혜영 기자 증권부

jjss1234567@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