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中 자동차산업 성장 중…韓 기업과 경합 예상”

산업·IT 입력 2023-06-28 15:11 성낙윤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서울경제TV=성낙윤기자]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중국자동차산업 경쟁력 현황보고서를 발표했다고 28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동화와 자율주행 기술을 앞세운 중국 로컬기업의 성장이 중국 내수시장을 넘어 해외로 더욱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20231~5NEV(신에너지차) 생산은 전년대비 45.1%, 판매는 전년대비 46.8%, 전체 자동차 생산의 28.1%, 판매의 27.7%를 차지했다.

 

20231~5NEV 수출은 전년대비 162.6%가 증가하여 전체 자동차 수출의 26.0%로 전년동기 18.0%에서 8%p 비중이 확대됐다.

 

업체별 전기동력차 판매현황을 살펴보면 20221~5월 중국계 브랜드는 10위권 내에 BYD, Geely Group 2개 기업만 순위에 들었으나, 중국 NEV시장의 폭발적인 성장과 함께 수출 및 해외진출 확대로, 10위 권내에 BYD, Geely Group, SAIC Group, GAG Group 4개 기업이 진입했다.

 

2023NEV 보조금 일몰로 시장 주도의 NEV 시장으로 변모하자 경쟁력 저하로 퇴출되는 NEV기업 증가하고 있으며, 내수시장에서 치열한 경합을 거친 기업들의 전동화 전략과 해외시장 진출도 강화되고 있다.

 

중국정부는 스마트 커넥티드 차량산업의 발전을 스마트 교통 정착의 돌파구로 삼아 스마트 교통시스템 구축을 연계해 산업육성을 추진 중이다.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회장은 중국 자동차산업은 중국정부의 소재-배터리-완성차-자율주행으로 이어지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산업육성전략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향후 우리 기업들과 해외 시장에서의 경합이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이어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신시장 개척을 위해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과 신규 FTA 조기 체결과 함께 기술협력 ODA 등을 활용한 우호적인 교역환경 조성과 자동차 및 관련 산업의 수출 확대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미래차의 핵심부품인 배터리의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 국내 미래차 생산기반 구축, 핵심인력 훈련과 양성 등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미래차 생태계 조성을 위한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과 노동유연성 확보가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nyseong@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성낙윤 기자 산업1부

nyseo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