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 파업 대책 마련…“승객 피해 최소화”
[사진=아시아나항공]
[서울경제TV=성낙윤기자] 아시아나항공은 조종사 노동조합의 단체 행동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 달부터 ‘APU 쟁의행위 대응 TF’를 운영해 왔다고 17일 밝혔다. 해당 TF는 원유석 대표이사가 해당 TF의 팀장을 맡고, 임원과 조직장 등 63명으로 구성됐다.
지난 14일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이 이 달 24일부터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해당 TF는 승객과 화주, 여행업계 등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조종사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면 최대 국제선 20%, 국내선 50%의 공급 축소 가능성이 높아 모든 예약 상황 등을 분석해 감편, 항공 스케줄 조정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6월 7일부터 시작된 조종사 노조의 단체행동으로 7월 16일까지 국제선 2편, 국내선 10편이 결항되고 국제, 국내선 합계 56편이 지연됐다. 특히, 항공유 과다 사용 및 과도한 정비 요구 등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조종사 노동조합이 임금인상을 위해 고객을 볼모로 단체 행동을 하고 있다“며 ”이미 임금인상에 합의한 타 직군 노조와의 형평성 및 회사 재무 상황상 조종사 노조의 요구는 회사의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자기 잇속 챙기기에 급급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회사의 상황상 조종사 노조의 요구를 전적으로 수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조종사 노조는 즉시 파업 예고를 취소하고 성의 있는 태도로 협상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nyseong@sedaily.com
성낙윤 기자 산업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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