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 사임…12월 첫 직선제 보궐선거

금융 입력 2023-10-27 13:58 최재영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새마을금고중앙회]

[서울경제TV=최재영 기자]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이 27일 사임했다. 박 회장은 새마을금고중앙회 임원등으로 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되면서 직무가 정지된 상태다.  

 

행정안전부와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박 회장은 행안부에 직무정지에 따른 업무공백 등 새마을금고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사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행안부는 8월 형사사건으로 기소되면 직무를 정지할 수 있는 새마을금고법에 따라 박 회장의 직무를 정지시켰다.  

 

박 회장의 직무 정지로 현재 새마을금고중앙회는 김인 부회장이 회장 직무대행을 맡고 있다.  

 

박 회장의 사임에 따라 새마을금고는 60일이내에 보궐선거를 실시하도록 하는 관련법에 따라 늦어도 12월에는 보궐선거를 치룰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선거는 1291개 새마을금고 이사장이 직접 선출하는 직선제로 치러지는 첫 선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는 350명의 대의원이 회장을 뽑는 간선제로 회장을 선출해왔다.  

 

한편 행안부는 다음달 새마을금고 혁신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혁신안에는 지배구조개선과 관련해 전문경영인 체재를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또 건전성관리와 경영합리화 등와 관련한 내용도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8월 새마을금고중앙회는 혁신위원회를 설치하고 지난 17일까지 3차례 회의를 벌여왔다. 10대 핵심과제를 선정해 세분화 하고 73개 항목을 담은 세부과제를 상정해 의견 수립해왔다.  /cjy3@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최재영 기자 금융부

cjy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주간 TOP뉴스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