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S엠트론, 함양군 농업용로봇 실증 지원사업 시연

산업·IT 입력 2023-12-13 13:13 김효진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LS엠트론]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LS그룹의 산업기계 및 첨단부품 전문기업 LS엠트론은 자율작업 트랙터 MT7 SmarTreK 5대를 경남 함양군에 납품하고, 농업용로봇 실증 지원사업 채소(양파) 분야 시연회에서 자율작업 트랙터로 밭 작업을 선보이며 자율작업 영역을 넓혔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7일 함양 한들일원에서 한국농업기술진흥원 및 함양군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함양군 농업용로봇 실증 지원사업 추진경과 공유를 위해 진행됐다. LS엠트론은 납품한 자율작업 트랙터 MT7 SmarTrek을 활용해 깊이 갈이(쟁기), 경운/정지(로터리), 휴립/복토(휴립복토기) 등 작업을 선보였다.

 

밭 작물(양파, 마늘 등)은 논()에 비해 다양하기 때문에 작물에 맞춰 다양한 작업기를 사용해 작업을 해야 한다. LS엠트론은 논에 로터리 작업을 하는 것과 유사하게 밭에서도 1,200평 기준 로터리 작업이 30분에서 21분으로 약 30% 단축되는 등 편안하고 효율적으로 자율작업 트랙터를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농업용로봇 실증 지원사업은 인력이 없는 농촌에 인력난을 해소하고 밭 작업 기계화를 위한 사업으로 한국농업기술진흥원에서 농업용 로봇의 기술력 제고와 신속한 현장 확산을 위해 2023년부터 2027년까지, 2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현장 실증을 지원/계획하고 있다.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은 2023년 전국 3개 지역(당진, 해남, 함양)을 지원하고 있으며, LS엠트론 자율작업 트랙터 MT7 SmarTrek은 국내 최초로 상용화되어 기술력을 인정받아 5대를 함양군에 납품했다.

 

함양은 농촌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파 이식이 기계화되었고, 이를 위해 자율작업 트랙터에 대한 니즈가 높았다. 지난 8월 함양군농업용로봇협의체가 구성되어 5차례의 농업용로봇 실증 지원 협의체를 개최했으며, 자율작업 트랙터, 자동조향장치, 방제드론 등 장비를 구입해 작업 과정별 농가에서 현장 실증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기존 대비 우수성을 파악하고 개선 및 애로사항을 도출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에 양파 수확 작업 시 많은 결과물을 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자율작업 트랙터 MT7 SmarTrek은 국내 최초로 상용화되어 공공기관, 농협, 일반 농민에게 판매되고 있다. 자율작업 트랙터 MT7 SmarTrek은 별도의 조작 없이 전후진과 회전, 작업기 연동 등을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이다.

 

이 제품은 직진회전작업기의 제어가 가능한 레벨 3 수준이며, 무인 작업인 자율작업 4단계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이자 기본이 되는 장애물 감지 기능도 이미 적용돼 농업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를 통해 작업 시간은 17% 단축되고 수확량은 8% 증가하여 작업자의 편의성과 작업 정밀성을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하는 등 자율작업 기술의 장점을 극대화했다.

 

이상민 트랙터사업본부장 상무는 “LS엠트론 자율작업 트랙터가 논뿐만 아니라 다양한 밭 작업에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우리나라의 밭 작업은 기계화가 더딘 편인데, LS엠트론은 기계화뿐만 아니라 완전 무인 작업(자율작업 4단계)을 위한 기술 개발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