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증권사 CEO 만난 이복현 금감원장 "PF 리스크 관리 실패시 책임 묻겠다"

증권 입력 2024-01-24 16:21 수정 2024-01-24 17:19 서청석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증권업계 CEO들이 간담회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경제TV=서청석기자]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4일 여의도에서 열린 증권업계 간담회에서 "프로젝트파이낸싱 사업장에 대한 철저한 리스크 분석을 통해 부실 사업장은 신속하고 과감하게 정리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복현 원장은 "일부 회사의 리스크 관리 실패가 금융시장의 불안 요인으로 작용한다면, 해당 증권사와 경영진에 대해 엄중하고 합당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이 원장은 이날 금융투자협회 대회의실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 등 유관기관과 NH투자증권, KB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대신증권, 신영증권, DB투자증권, JP모건, 모건스탠리 등 10개 증권사 최고경영자가 참석한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특히, 이복현 원장은 증권사들에 위기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충당금도 충분히 적립할 것을 당부하며 "최근 검사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불건전 영업행위와 사익추구 행위가 발견됐다"면서, "이는 금융투자업계에 만연한 성과 만능주의에 기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 불법행위가 적발될 경우 신분상 불이익은 물론 획득한 수익 이상 금전 제재를 부과하는 등 강력하게 조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는 증시 수요기반 유지·확충을 위한 금융투자소득세 폐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세제지원 강화 등 세제개편과 함께, 소액주주 권익개선을 위한 상법 개정, 지배주주의 편법적인 지배력 확대 방지를 위한 자사주 제도 개선을 차질 없이 추진해가겠다"고 말했다.


서유석 금융투자협회회장은 "그간 금융투자업계의 금융사고 방지노력이 내부규정·전산시스템과 같은 하드웨어에 치중하고, 임직원의 관행 혁신이 수반된 패러다임 변화를 위한 노력에는 이르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면서 "지난해 발생한 불공정 거래 행위와 임직원의 사익추구 등 불법 일탈행위 등을 반면교사로 삼아 우리 현실과 수요에 부합하는 내부 통제모델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모두발언 이후 이어진 토론에서 증권사들은 고객들이 안심하고 장기투자를 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ISA제도 개선에 발맞춰 신규 고객에 대한 수수료 감면 등 방을 검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시장의 최전선에서 불공정거래를 차단하고 투자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IT 시스템 고도화하는 한편, 내부통제 강화에 나서 불완전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상품판매 관련 심의·사후관리 강화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blue@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서청석 기자 증권부

blu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