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진공 “키오스크·서빙로봇 등 스마트기술 도입 지원해요”

산업·IT 입력 2024-04-01 08:29 정창신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 참여 상점 모집

스마트기기 도입 시 최대 1,000만원 지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경. [사진=소진공]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은 오는 15일까지 ‘2024년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지원사업에 참여할 상점을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은 소상공인 사업장에 키오스크, 서빙로봇 등 스마트기술 도입을 지원해 디지털 시대에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일 현재 정상적으로 영업 중인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이번 모집공고를 통해 전국 약 5,680개 내외 상점을 지원할 예정이다.

 

선정된 상점은 스마트기술 도입 비용의 50~70%,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취약계층은 80% 까지 지원가능하다. 취약계층은 간이과세자, 1인 사업장, 장애인기업 등이다.

 

사업 신청은 41일부터 15일까지 스마트상점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이후 서류평가 등을 거쳐 지원대상을 최종 선정하고 5월부터 기술보급 등을 본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보급기술 다양화를 위해서 전년도와 다르게 국비 지원 비율을 조정하고 사업관리 강화를 위해 사업지침 제·개정 관리 방식을 변경하는 등 일부 사업내용이 조정됐다.

 

민간 보급률이 높은 키오스크, 테이블오더, 사이니지의 국비 지원을 조정(70%50%)했고, 미래형 로봇기술 지원금액 하향(1,500만원1,000만원)을 통한 공급가격 조정으로 다양한 기술을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장애인차별금지법 개정 대응을 위해 배리어-프리(Barrier-Free) 키오스크 지원 금액을 확대(500만원1,000만원)해 사회적 문제해결에 참여하는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확대했다.

 

오는 2025128일부터 100인 미만 사업장에 키오스크 등 무인단말기 신규 설치 시 배리어-프리 기능 탑재가 의무화된다. 위반 시 최대 3,000만원의 과태료 부과가 가능하다.

 

올해는 보조사업 관리·감독 강화를 위하여 사업 지침을 중소벤처기업부 지침으로 제정했고 참여 소상공인에게 이행보증증권 제출을 의무화해 정부지원에 대한 책임감을 높일 계획이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이제는 소상공인도 적극적으로 스마트·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매출과 고객을 확보하고, 영업 경쟁력도 확보해야 하는 시대라면서,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은 소상공인을 위해 마련된 맞춤형 지원인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작성서류, 선정과정 등 이번 사업공고와 자세한 사항은 공단 홈페이지, 스마트상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한 내용은 권역별 전문기관에 문의하면 된다. /csjung@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