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TRA-산업부, 구글과 ‘8억 소비자’ 보유한 인도 이커머스 시장 공략

산업·IT 입력 2024-04-22 16:33 황혜윤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22일 인도 구르가온서 ‘인도 이커머스 시장진출 설명회’ 개최

인도 이커머스 시장의 빠른 성장세와 소비 트렌드 강조

[사진=KOTRA]

[서울경제TV=황혜윤 인턴기자] KOTRA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인도 구르가온에서 ‘인도 이커머스 시장진출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KOTRA 인도 비즈니스 협력센터에서 구글 인디아와 협업해 인도 이커머스 입점을 희망하는 국내기업 40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도 이커머스 시장 현황과 소비 트렌드를 소개하고, 우리 기업의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진출을 지원하고자 마련했다.

먼저 구글은 설명회에서 인도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 추이와 인도 소비자의 소비 트렌드를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하며 시사점을 제시했다. 또한 10억 명의 인터넷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인도는 소셜미디어 사용 시간, 비디오 시청 시간 그리고 디지털 결제 측면에서 세계 디지털 경제의 선두에 있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인도의 엄청난 인구와 지역별 차이를 강조하며, 영어와 힌디어 외에도 22개에 이르는 인도 내 공식 언어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신용카드 결제나 계좌 이체보다는 페이티엠(PayTM), 구글페이 등 현지에서 널리 사용되는 결제 수단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인도 이커머스 시장은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와 전국 통합결제 인터페이스 등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 중이다. 인도의 온라인 소매시장은 2030년까지 3,250억 달러로 예상되는데, 이는 2022년 대비 약 360% 확대된 규모다.

이어서 KOTRA 뉴델리무역관은 아마존, 플립카트, 릴라이언스 지오마트 등 인도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에 우리 기업이 입점할 수 있도록 입점 상담회 추진 계획과 KOTRA 지원사업을 소개했다.

빈준화 KOTRA 서남아지역본부장은 “인도 이커머스 시장은 8억 명의 온라인 소비자를 보유한 거대 시장으로 10년 내에는 오프라인 시장을 앞질러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향후 인도 이커머스 시장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5월에 온라인 상담회를 추진할 예정인 만큼, 인도 시장에 관심 있는 우리 기업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mohyeyun@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황혜윤 기자 산업2부

mohyeyun@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