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압타머사이언스 ‘폐암 조기 진단키트’ NECA 신의료기술평가 유예 대상 선정

증권 입력 2022-06-20 12:44 윤혜림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국내 최초 압타머 기반 진단제품 선정…“향후 건강보험 수가 진입 기대”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압타머사이언스는 폐암 조기 진단키트인 AptoDetectTM-Lung(압토디텍트 렁)이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의 신의료기술평가 유예 대상으로 확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압토디텍트 렁은 세계 최초 압타머 기술 기반의 비소세포폐암 조기진단 키트이다. 소량의 혈액을 채취해 세포증식 및 염증반응에 관여하는 7종의 생체표지자(바이오마커) 농도를 압타머 기술로 측정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알고리즘을 분석해 폐암 환자를 식별하는 다지표 체외 진단 제품이다.


압타머 기반의 진단제품이 신의료기술평가 유예 대상이 된 것은 국내 최초이다.


이에 회사 측은 앞으로 압토디텍트 렁의 비급여 사용이 가능해졌으며, 의료현장에서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향후 건강보험 수가 진입에 대한 기대를 높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압토디텍트 렁은 지난 1월 보건복지부가 공포한 개정 ‘신의료기술평가에 관한 규칙’에 따라 평가 유예(2년) 및 신의료기술평가(약 1년) 기간을 포함해 최대 3년간 병원 등 의료 현장에서 비급여로 사용되며 임상적 근거를 쌓을 수 있게 됐다.


압타머사이언스 관계자는 “폐암은 사망률이 높고 생존율이 낮은 질환 중 하나로 조기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압토디텍트 렁은 소량의 혈액 채취만으로 진단이 가능하다”며 “이번 유예 대상 선정으로 압토디텍트 렁의 영업과 마케팅을 본격화할 계획이며, 의료현장에서 구축한 실사용 데이터(real-world data)를 통해 신의료기술평가 및 건강보험 수가 진입을 위한 임상적 근거를 축적하고 해외시장 진출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grace_rim@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혜림 기자 산업1부

grace_r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