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종계 HD한국조선해양 기술자문, 조선전문위원회 의장 선출

산업·IT 입력 2023-07-25 14:34 성낙윤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신종계 HD한국조선해양 기술자문. [사진=HD한국조선해양]

[서울경제TV=성낙윤기자] HD한국조선해양은 신종계 기술자문이 조선전문위원회(Committee for Expertise of Shipbuilding Specifics, 이하 CESS)’ 신임 의장으로 선출됐다고 25일 밝혔다.

 

CESS는 조선업계를 대표하는 국제전문위원회로 한국, 유럽, 미국, 일본, 중국 등 총 5개국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1994년 출범한 이후 조선업 관련 의제 설정 및 인식 개선 활동 등을 통해 국제사회에 목소리를 내는 창구 역할을 해왔다.

 

신종계 기술자문이 취임하게 되면 글로벌 조선·해운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임기는 3년이다.

 

신종계 기술자문은 1989년 미국 매사추세츠공대(이하 MIT)에서 해양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이후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30여 년간 전 세계 주요 연구기관과 협력해왔다.

 

그는 조선학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엘머 한 상’(Elmer L. Hann Award)을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세 차례(2001, 2014, 2019) 수상하며 학술적 성과를 인정받은 바 있다.

 

현재는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명예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HD한국조선해양 기술자문으로 차세대 설계 및 스마트 야드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신종계 기술자문은 취임 이후 글로벌 조선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친환경 전환 신기술 도입 인력 부족 문제 등에 대한 회원국의 의견을 청취하고 과제 해결에 집중할 계획이다.

 

신종계 HD한국조선해양 기술자문은 조선전문위원회(CESS)의 목적은 회원국이 함께 조선업의 미래 의제를 발굴하고 소통을 통해 공동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라며, “의장으로서 글로벌 조선업계가 원활히 협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nyseong@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성낙윤 기자 산업1부

nyseo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