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총, 중기 위한 중처법 실무 안내서 발간

산업·IT 입력 2024-04-16 11:00 김효진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한국경영자총협회]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중대재해 종합대응센터는 중소기업 현장에서 쉽게 참고하고 적용할 수 있는 중대재해처벌법 준수를 위한 중소기업 실 안내서를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안내서는 중대재해처벌법 준수를 위한 실무적인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한 30페이지 분량의 소책자로, 안전에 익숙하지 않은 사업주나 실무자가 입문용으로 부담없이 참고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중대재해처벌법 개요, 사업장 자율진단 체크리스트, 중대재해 예방에 꼭 필요한 10가지(OPS) 등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자율진단 체크리스트에는 중대재해처벌법 이행 수준을 판단하고 미흡한 경우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참고사항들을 제시하여, 사업장 스스로 객관적인 점검과 개선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실천해야 할 10가지 핵심사항들을 OPS (One Point Sheet)로 정리하여 한눈에 확인하고 숙지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부록에는 현장 실무자들이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중대재해처벌법 조문별 문서양식과 사례 37종을 수록하였다.

 

 

임우택 경총 중대재해 종합대응센터장은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에 비해 안전관리 인프라와 전문인력 확보가 어려운 만큼, 실제 현장에 참고할 수 있는 매뉴얼의 필요성이 높다, “이 안내서가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중대재해 예방에 도움되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센터는 이 안내서 외에도 향후 중소기업 맞춤형 가이드 6종을 추가 제작하여 배포할 계획이라며, “중소기업 안전수준 향상을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내서는 경총 홈페이지 중대재해 종합대응센터안전보건자료실 게시판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hyojeans@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